[시선뉴스 김지영/디자인 이정선] 치주질환의 원인은 치석이라고 할 수 있다. 치석은 음식물 찌꺼기가 치아에 붙고 시간이 흐르면서 침의 성분과 결합해 단단한 물질로 변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치석은 잇몸 염증 등 치주질환을 야기한다. 또한 양치질을 잘한다고 해도 사람마다 침성분과 행태학적 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치석이 모두 제거되지 않을 수 있다. 

이때 스케일링은 치석을 제거해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과거 스케일링을 받으려면 한 번에 5만원을 육박하는 가격을 보였지만 지금은 20세 이상부터 연간 1회(매년 7월부터 이듬해 6월) 보험이 적용돼 상대적으로 가격 부담이 적어졌다.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고 싶다면 지금 스케일링에 대해 알아보자.

▶스케일링의 효과
-치주염 등 치주 질환 예방 및 치료
-치아 표면에 부착된 모든 침착물, 특히 치석 제거
-치석이 계속 쌓여 치아 사이가 벌어지는 것 예방
-음식물 찌꺼기, 카페인과 니코틴같이 치아에 착색된 것 제거
-입 냄새 예방
-자연치아 보존

▶스케일링 받기 전 주의해야 할 사람
-치아 동요도(치아 흔들림)가 심한 사람
-치주낭이 깊거나 치은 출혈이 과다한 사람
-골파괴가 심하고 급성 치주염이 있는 사람
-치석이 심하거나 삼출물이 다량 존재하는 사람
-임신 중독증이나 기타 정신 질환자

▶스케일링 후 주의사항
-2~3일 정도는 짜거나 매운 음식, 뜨거운 음식 등 자극적인 음식을 피한다. 
-흡연과 음주를 며칠간 피한다.
-출혈이 되는 곳은 빨지 않고 거즈 등으로 압박하는 것이 좋다.
-스케일링 후 지혈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바로 내원한다.

▶스케일링 주기
-평균적으로 1년에 한 번. 
-칫솔질이 잘 되지 않고 치석이 쉽게 침착되는 사람, 잇몸질환에 취약한 요인(흡연, 당뇨병 등)을 갖고 있는 사람은 2~6개월 마다 실시.
-한 번의 스케일링 후 그 효과가 지속되는 기간은 사람마다 다르다. 그러므로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본인에게 적당한 주기를 찾아야 한다. 

흔히 오복 중 하나로 일컬어지는 치아건강! 스케일링을 꾸준히 하는 것만으로도 치주 질환 예방에 큰 도움이 되니 꾸준한 관리로 오랫동안 튼튼한 치아를 갖자.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