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호 / 디자인 이정선, 김민서] 2017년 8월 셋째 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살충제 달걀
유럽에서 달걀에 살충제 성분이 검출되어 전 세계적인 파장을 일으켰는데요, 국내 달걀에서도 인체에 유해한 살충제 성분이 검출되어 크게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15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국산 달걀에서 검출된 살충제 성분은 피프로닐(Fipronil)과 비펜트린(Bifenthrin) 등 2가지입니다. (밥상안전 위협하는 살충제 달걀(계란), 피프로닐-비펜트린의 유해성은? [지식용어])

2. 누드펜션
누드펜션이라는 사유지에서 옷을 벗는 것을 가지고 왈가왈부 하는 것은 어쩌면 개인의 자유를 침범하는 것 일지 모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결국 누드펜션은 폐쇄의 수순을 밟게 되었는데 우리만 이런 것일까요? 아니면 외국에도 이런 상황을 불편해 할까요? ([카드뉴스] 누드펜션, 우리나라는 왜 시기상조일까? [시선뉴스])

3. 박기영 사퇴
청와대는 박기영 순천대 교수를 과학기술혁신본부장에 임명했습니다. 하지만 박 본부장은 조작으로 밝혀진 황우석 박사 논문에 공동 저자로 이름을 올렸으며 황 박사로부터 연구 과제를 위탁받아 연구비 2억 5천만 원을 부적절하게 사용한 사실이 드러나 과학기술계와 시민단체는 물론 정치권에서도 반발의 목소리가 컸는데요, 이에 청와대 측은 인선이유에 대해 과거의 ‘과(過)와 함께 공(功)도 평가해야 한다’며 해명에 나섰지만 결국 박 본부장이 사퇴를 하면서 마무리 되었습니다. (박기영 임명한 청와대...과(過)와 함께 공(功)도 평가해야 한다? [시선만평])

4. 올바른 모유수유방법
지난 8월 1일부터 7일까지는 세계모유수유주간이었습니다. 모유수유는 유아에게 엄마 젖을 먹이는 것을 말 하며, 가장 이상적인 시기는 출생직후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모유수유는 어떻게 하는 것이 건강하게 하는 것일까요? 같이 알아보죠. ([TV지식용어] 모유수유하는 올바른 방법은? / 박진아 아나운서)

5. 북한 주민 귀순
북한 주민 1명이 새벽 서해 교동도로 넘어와 귀순했습니다. 북한 주민이 귀순한 것은 지난달 1일 북한 주민 5명이 소형 선박을 타고 동해 북방한계선을 넘어와 모두 귀순한 지 약 40일 만인데요. 북한과의 긴장감이 고조된 상황에서 이번 귀순이 어떤 반향을 불러올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퇴근뉴스] ‘북한 주민 1명 귀순’, ‘트럼프 北 발언 수위 고조’, ‘디딤돌 대출 실거주의무제도’, ‘워너원 인기 장기화 조짐’ [시선뉴스] )

6. 경찰 SNS논란에 행정안전부 장관 사과
13일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경찰 지휘부 회의에 참석하여 이철성 경찰청장과 강인철 중앙경찰학교장 등 경찰 지휘부 사이에서 벌어진 SNS삭제 논란에 직접 대국민 사과를 했습니다. 김 장관은 사과를 하면서 경찰에 다시 명예회복 기회를 주되 이후 불미스러운 상황이 계속 되면 반드시 책임을 묻겠다며 엄중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경찰 SNS논란에 직접 사과를 하는 행정안전부 장관 [시선만평])

7. 전직 승려의 성폭행 치료법
정신질환을 앓고 있어 마음의 안정을 찾기 위해 사찰을 찾은 여성에게 자신과 동침을 하면 병이 낫는다고 속인 전직 승려에게 실형이 선고됐습니다. 지난 2002년 조계종에서 승적을 제적당해 승적이 없이 승려생활을 해 오고 있었던 A씨는 조현병과 우울증 등 정신장애를 앓고 있는 상태에서 가정폭력으로 인해 쉼터 생활을 해 오던 여성에게 귀신이 들어 신병을 고치려면 자신과 자야 한다고 속였습니다. (같이 자면 병이 낫는다고? 전직 승려의 괴상한 치료 [시선톡])

8. 국세청 홈택스 꿀팁
국세청 홈택스에서 1)사업자들 필수 서류 증명서 발급 방법 2) 국세청에 카드를 등록하는 방법 3)상대방 사업자를 조회하는 방법 등에 대해서 손쉽게 알아보도록 합시다. ([생활세무] 국세청 홈택스 꿀팁! 사업자의 편리한 이용법 [시선뉴스])

9. 국기에 대한 맹세문
3차례에 걸쳐서 변경된 국기에 대한 맹세문. 현재 사용되는 국기에 대한 맹세문은 "나는 자랑스러운 태극기 앞에 자유롭고 정의로운 대한민국의 무궁한 영광을 위하여 충성을 다할 것을 굳게 다짐합니다"입니다. (내일은 72주년 광복절, 변경된 국기에 대한 맹세문 잘 알고 있나요? [지식용어])

10. 후라이드치킨 만들기
오늘의 ‘요리조리 쿡!’ 메뉴는 ‘후라이드 치킨’입니다. 대한민국 대표 야식이자 맥주의 최고 안주로 꼽히는 치킨. 치킨을 만드는 방법을 배워봅시다. ([요리조리 쿡!] 맥주에는 치킨이지~ 후라이드치킨 만들기 [시선뉴스_한솔요리학원])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