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호] 대한민국 정부 17개 부처에서는 추진하는 행정과 정책을 담은 보도자료를 배포한다. 2017년 8월 8일 오늘의 정책 브리핑을 소개합니다.

● 해양수산부

-우리 땅 독도에 국제적 관심종 비늘베도라치 미기록종 산다

: 독도에 서식하는 해양수산 자원을 조사한 결과 국제적 관심종인 비늘베도라치과의 국내 미기록종 1종을 새롭게 발견됐다. 비늘베도라치는 전 세계적으로 북서태평양 등지에 약 120여 종이 분포하는 농어목 어종이며, 이 중 상당수가 멸종위기종 등으로 지정돼 보호·관리되고 있다.

● 국토교통부

- 장마에도 낙동강은 ‘가뭄’ 지속… 용수 비축 늘린다

: 국토교통부는 낙동강 수계의 가뭄이 지속될 상황에 대비해 합천댐, 밀양댐의 하천유지용수 감량에 나섰다. 이번 장마는 지역적 편차가 커 한강, 금강 수계 다목적댐들은 저수량이 회복됐지만, 낙동강 및 섬진강 수계의 다목적댐은 철저한 저수량 관리가 필요한 상황이다.

● 고용노동부

-사망 건설근로자 유족에게 퇴직공제금 청구 안내 실시

: 퇴직공제금 수급요건을 충족하고 사망한 건설근로자의 유족을 대상으로 퇴직공제금 청구 가능사실 및 청구방법이 안내될 예정이다. 안내대상은 총 3,683명으로 우편을 통해 청구가능 사실을 안내하고, 주소 확인이 어려운 사망자는 공제회 홈페이지 게시판에 게시할 예정이다.

● 환경부

- 생물도 체험하고 '여름 쉼·놀이·터'에서 시원하게 보내고

: 9월 말까지 인천 서구 국립생물자원관 전시관 내에서 폭염에 지친 관람객을 위한 '여름 쉼·놀이·터'를 운영한다. '여름 쉼·놀이·터'는 '책마루', '여름소리 쉼터', '낙서놀이터', '맑은 공기 쉼터'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무료로 체험할 수 있다.

● 보건복지부

-시각장애인, 복지서비스 정보 접근 쉬워진다

: ‘나에게 힘이 되는 복지서비스’ 안내서가 국립장애인도서관의 협조로 시각장애인용 음성 및 텍스트 데이지(DAISY) 형태로 제작·배포됐다. 이 파일에는 중앙부처 복지서비스가 상황별로 나열, 생애주기별·대상특성별·가나다순 색인을 제시해 쉽게 찾아볼 수 있게 했다.

● 문화체육관광부

-평창올림픽 주제 아트배너 2018점에 응원 문구를 담아주세요

: ‘2018 평창문화올림픽 아트배너전 올 커넥티드'의 시민 응원문구를 9.30까지 온라인을 통해 공모한다. 아트배너전은 대한민국 대표 시각미술가의 작품 2,018점과 국민 공모로 선정한 2018개의 평창동계올림픽 성공 응원문구를 연결한 아트배너를 전국 주요 장소에 설치하는 프로그램이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각 부처의 홈페이지 또는 문의처에 유선 연락으로 확인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