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이연선 pro] 여름! 하면 빼 놓을 수 없는 토마토. 토마토 자체로도 먹고 조리해서도 많이 찾는 만큼 영양소가 풍부하기로 유명하다. 7월 제철음식 토마토의 효능과 성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 먹는(조리) 방법
- 토마토 김치 : 토마토로 만든 산뜻한 김치, 아삭아삭하면서도 맛있게 먹을 수 있다.
- 토마토 잼 : 꼭지를 떼어내고 끓는 물에 토마토를 넣고 10초간 데친 후 찬물에 헹구고 껍질을 벗긴 다음, 잼을 만드는 순서에 맞게 만들어 주면 맛있는 잼이 된다.
- 토마토 식초 샐러드 : 상추를 얇게 잘라 슬라이스 한 뒤, 그 위에 토마토를 올리면 맛있는 샐러드가 완성된다.

▶ 기본정보
구입요령 : 과실이 크고 단단한 것, 붉은 빛깔이 선명하고 균일한 것, 꼭지가 단단하고 시들지 않는 것, 꼭지가 오그라들지 않고 초록색을 띤 것이 좋다.
보관온도 및 기간 : 15℃~25℃에서 7일.
보관법 : 햇볕이 들지 않고 통풍이 잘되는 상온에서 보관한다.

▶ 효능
① 다이어트 : 토마토는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적합하다.
② 노화예방 : 라이코펜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토마토는 체내의 유해성분을 제거해주어 노화를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다.
③ 고혈압 예방 : 루틴, 비타민C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혈관을 강화시켜주고, 칼륨성분에 의해 몸속에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시켜 고혈압 예방에 좋은 효과가 있다.

▶ 손질법
흐르는 물에 여러 번 깨끗이 씻는다. 손질한 토마토는 십자로 칼집을 낸후 끓는 물에 토마토를 살짝 데쳐 껍질을 벗겨낸 후 요리에 이용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