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최지민pro] 2017년 6월 셋째 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최순실 선고 
국정농단 사태의 장본인인 최순실씨가 이대 입시 비리에 대한 1심 재판에서 징역 3년을 선고받았습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 29부는 23일 이화여대 입시‧학사비리 사건 관련자 9명에 대한 선고 공판을 진행했는데요. 재판부는 증거에 의하면 최씨와 최경희, 남궁 곤 등의 사이에 정유라의 부정선발 공모 관계가 성립한다며 판결 이유를 밝혔습니다. ([퇴근뉴스] ‘최순실 첫 선고‘, ‘위안부 합의 검증’, ‘건강보험 임의가입 제도 연장’, ‘AOA 초아 탈퇴’ [시선뉴스])

2. 단통법 폐지 
올해 10월 일몰법이었던 단말기 지원금 상환 제도가 폐지될 예정입니다. 그동안 이동통신사들은 단말기 지원금 상환제가 기업의 자율성을 침해한다면 많은 불만을 표출해왔죠. 그렇다면 단말기 지원금 상환제가 사라지게 된 지금 이동통신사들은 웃을 수 있을까요. (단통법 폐지, 이동통신사들은 웃을 수 있을까? [시선만평])

3. 고리원전 1호기 
지난 18일 오후 11시 47분 부산 기장군 장안읍 해안에 있는 고리원전 1호기 터빈건물 벽면이 대형 화면으로 변했습니다.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가 부산 기장군 고리원자력본부 고리원전 1호기의 벽면에 노후 원전 폐로를 환영하는 문구가 담긴 빔 프로젝션을 쏘았기 때문입니다. 이날 퇴역식 퍼포먼스로 우리나라 발전의 역사를 이끌어 왔다고 할 수 있는 고리원전 1호기가 완전히 우리 곁을 떠났습니다. (국내 첫 원전 ‘고리 1호기’ 안녕, 영구정지로 해체 15년 걸려 [지식용어])

4. 웜비어
지난 19일, 북한에 억류됐다 혼수상태에 빠진 채 13일 석방됐던 미국 대학생 오토 웜비어가 결국 사망하였습니다. 이런 가운데 웜비어가 재판 당시 자신이 장남이라며 가족을 생각해 선처를 해달라고 눈물로 호소한 장면이 회자되고 있습니다. 피도 눈물도, 인정도 인권도 없는 김정은에게 웜비어의 선처 호소는 닿지 않은 듯 싶습니다. (사망한 웜비어, 장남이라며 선처를 호소했지만... [시선만평])

5. 옥자
제70회 칸 국제영화제 경쟁부문 초청작이자 설국열차 이후 4년만의 복귀한 봉준호 감독의 작품 옥자가 드디어 베일을 벗었습니다. 지난 12일부터 언론배급시사회와 내한 배우들의 레드카펫, 내한 기자회견을 연이어 열며 영화 옥자에 대한 국내 관심이 뜨거웠는데요. 옥자는 어떤 영화일까요? ([무비레시피] 영화 옥자, 4년 만의 돌아온 봉준호와 틸다 스윈튼의 만남 [시선뉴스])

6. 액취증
여름이 오면 가장 두려운 것 중에 하나, 시도 때도 없이 흐르는 땀입니다. 특히 겨드랑이의 땀샘 이상으로 특유의 냄새가 나는 질환을 액취증이라고 하는데요. 이는 겨드랑이뿐 아니라 유방이나 생식기에도 존재하나 대부분의 액취증 환자들은 겨드랑이 냄새를 많이 호소하고 있습니다. 액취증은 어떤 질병일까요? (데오드란트 사용 ‘액취증’에 도움이 될까? [건강프라임-시선뉴스]

7. 정유라 영장 기각 
지난 20일 최순실 씨의 딸 정유라씨가 두 번째 영장실질심사를 받았습니다.  검찰은 정유라씨가 ‘국정농단 사건’의 핵심 고리이자 ‘종착역’이라고 주장한 반면 변호인 측은 전체 사건에서 비중이 크지 않은 ‘잔챙이’라고 강조하며 팽팽한 법리 싸움을 펼쳤습니다. 정씨에 대한 영장심사는 2시간 30분 동안 진행됐으나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 재판부는 정 씨의 범죄 행위나 가담 정도를 종합해볼 때 현시점에서 구속의 필요성이 인정되지 않는다는 이유로 기각했습니다. (정유라 두 번째 영장실질심사도 기각...대어일까, 잔챙이일까 [시선만평]) 

8. 우쿨렐레
시선뉴스에서 시작하는 Lesson UP-음악 첫 번째. 휴대하기도 간편하고 최근 방송에서 많이 나와 친근한 악기인 우쿨렐레 배워보기! 오늘 Lesson UP-음악에서는 우쿨렐레 첫 번째 시간으로 우쿨렐레의 역사와 형태, 연주를 하기 위한 기본 자세를 홍성인 대표와 함께 자세히 알아보자. ([힐링UP뮤직] 여름방학은 우쿨렐레!, 우쿨렐레 소개와 기본 자세 [시선뉴스]) 

9. 식중독 
식중독이 잘 발생하는 여름이 다가왔습니다. 특히 주방도구는 주요 세균 감염의 매개체로 주방도구가 청결하지 않다면 식중독에 걸릴 위험은 더욱 높아집니다. 매일 사용하는 주방도구, 여름을 맞아 더욱더 주의 깊게 관리하는 법, 바로 알아봅시다. (식중독 이제 그만! 여름철 주방도구 관리법 [인포그래픽])

10. 전기자동차
자동차를 운행하면서 나타난 대표적 문제, 공해와 유류비.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각 나라와 자동차 제조사는 저공해 자동차 개발에 오래전부터 박차를 가해왔습니다. 그 중 보편화되고 있는 전기자동차를 모터그램에서 자세히 들여다보았습니다. ([모터그램_시승기] 전기자동차, 1회 충전 시 얼마나 주행할 수 있나? [시선뉴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