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호] 대한민국 정부 17개 부처에서는 추진하는 행정과 정책을 담은 보도자료를 배포한다. 2017년 6월 19일 오늘의 정책 브리핑을 소개합니다.

● 해양수산부

그리웠던 ‘종어’, 40여 년 만에 금강에서 다시 만나다

: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은 한때 우리나라에서 사라진 민물고기 ‘종어’를 복원하기 위해 노력했다. 그 결과 금강 하류에서 40여 년 만에 처음으로 살아있는 종어를 재포획하여 종 복원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 환경부

- 국립생태원, 동화로 만나는 생태학자 이야기 출간

: 국립생태원 연구원들이 수행하고 있는 연구 및 조사 업무를 선정하여 동화로 만든 생태과학동화 시리즈 '국립생태원이 들려주는 에코스토리' 5권이 발간됐다. 이 책은 생태에 관심 있는 아이들에게 생태학자라는 직업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생태과학동화이다.

● 보건복지부

태아부터 노년까지 생애주기별 영양관리서비스 강화

: 국민 개개인이 건강한 식생활을 실천하고 능동적인 영양관리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제2차 국민영양관리기본계획(‘17~’21)」이 발표됐다. 우선, 영양관리가 특히 중요한 임신·수유부, 영유아 및 노인 취약계층 등에 대한 맞춤형 영양관리서비스를 강화한다.

● 문화체육관광부

한국 건축의 미래를 책임질 젊은 건축가 선정

: ‘젊은 건축가’ 최종 수상자가 선정됐다. 선정된 건축가에게는 작품 전시회 개최와 작품집 발간, 국내외의 건축 행사 참여 등 다양한 기회가 제공된다. 올해 수상자들은 오는 9월 서울에서 개최되는 ‘2017 대한민국 건축문화제’에서 작품 전시회를 열게 된다.

● 교육부

- 교육한류를 선도할 주인공, 우수교원 선발

: 교원의 글로벌 역량을 배양하고 개도국의 기초교육 향상을 지원하기 위한 ‘2017 교원해외파견사업’의 대상 교원 선발 일정을 발표됐다. 접수기간은 6월 27일 까지며, 지원을 원하는 현직교원은 소속 교육청을 통해, 예비교원과 퇴직교원은 직접 국립국제교육원으로 지원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 미래창조과학부

-세계 최초 문어 빨판 미세돌기를 모사한 패치 소재 개발

: 방창현 교수 연구팀은 문어 빨판의 독특한 돌기 원리를 밝히고, 이를 모사하여 습한 환경에서도 접착제 없이 탈부착할 수 있는 고점착 패치 소재를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청정 전자소자의 공정, 패키징 소재 산업 등 점착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에 기술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각 부처의 홈페이지 또는 문의처에 유선 연락으로 확인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