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전북 고창)] 고창하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학창시절 교과서에서 배운 고인돌? 혹은 아직까지 그 열풍이 사그라지지 않은 도깨비 촬영지? 다 맞습니다. 고창은 전라북도 서남쪽 끝에 있는 자연이 숨 쉬는 곳입니다. 서울에서 당일치기도 가능한 고창. 이곳에 가면 반드시 먹어야 하는 음식 두 가지가 있는데요. 바로 풍천장어와 보리밥입니다. 

1. 풍천장어 
전북 고창 선운사 앞 고랑을 풍천(風川)이라 부릅니다. 밀물 때 서해의 바닷물이 이 고랑으로 밀려들어오면서 그 바다의 거센 바람까지 몰고와 이런 이름이 붙었습니다. 그리고 이 풍천의 장어가 맛있기로 소문 나 ‘풍천장어’라는 이름으로 장어를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지식교양 전문채널-시선뉴스

장어의 효능 
① 혈액순환 : 장어의 불포화지방산이 성인병의 원인 가운데 하나인 콜레스테롤이 혈관 내에 쌓이는 것을 억제한다. 
② 정력강화 : 장어에는 불포화지방산과 칼슘, 단백질, 뮤신 및 각종 비타민 성분들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어 실제로 시력과 정력을 회복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③ 위장보호 : 장어의 단백질 성분은 위장 점막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으며, 장어에 함유된 비타민 B와 미네랄, 철분 등의 다양한 영양소는 소화 작용을 도와주는 효능이 있다.
④ 두뇌발달 :  장어에는 필수지방산인 DHA와 EPA 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러한 성분들이 뇌 기능을 활성화하는 작용을 해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지식교양 전문채널-시선뉴스

2. 보리밥
올 초 전국의 안방극장을 설레게 만들었던 드라마 ‘도깨비’. 도깨비는 고창 청보리밭에서 촬영을 하기도 했는데요. 이에 청보리밭은 더 많은 유명세를 타게 되기도 했죠. 5월 축제로 인해서 많이 사람들이 찾기도 했던 청보리밭. 더불어 보리밥도 빼 놓지 말고 먹어야 하는 음식입니다. 

ⓒ지식교양 전문채널-시선뉴스

보리밥의 효능 
① 성인병 예방 :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는 토코트리에놀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섭취하였을 경우에는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다.
② 대장 건강 : 보리에는 판토텐산,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장 컨디션과 변비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 
③ 다이어트 : 식이섬유가 풍부한 보리는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기 때문에 적은 양을 먹어도 배부르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지식교양 전문채널-시선뉴스

*시선뉴스에서는 여러분의 아름다운 사진을 제공받고 있습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