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 온라인 커뮤니티]

광복절을 맞아 영국 브랜드의 티셔츠 한 장이 네티즌들의 화를 돋웠다.

태극기 안 태극 문양의 붉은색 부분을 ‘욱일승천기(旭日昇天旗)’로 교체한 디자인의 반소매 티셔츠가 인터넷에 올라왔다.

욱일승천기는 일본의 국기인 일장기의 붉은 태양 문양 주위에 붉은 햇살이 퍼져 나가는 모양을 형상화해 만든 깃발이다. 일본 제국주의와 군국주의의 상징으로 인식된다.

최근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 게시판에 ‘태극기에 욱일승천기 넣은 영국 브랜드’라는 제목으로 올라온 사진을 보면 검은색 바탕의 반소매 티셔츠가 나온다.

이 티셔츠 앞면은 태극기를 형상화했다. 가운데 태극 문양과 네 모서리의 건곤감리(乾坤坎離) 4괘(四卦)로 구성됐다. 문제가 된 부분은 태극 문양 안에서 ‘태양’을 의미하는 붉은색 부분이다. 이 부분이 ‘욱일승천기’처럼 ‘빗살’ 표시가 돼 있다.

사진을 본 네티즌들은 “뭘 알고나 만드는 건지”, “정말 불쾌하다” 등 불편한 심경을 드러냈다.

글을 올린 네티즌은 상품을 판매 중인 곳에 항의 메일을 보냈다고 주장했다. 이 티셔츠는 2년 전 디자인으로 2010년 11월 판매를 마쳤다고 업체로부터 회신이 왔다고 밝혔다.

이어 업체는 “이 제품은 재생산하지 않을 것이며 향후 국기를 소재로 디자인 작업을 할 때 더욱 주의를 기울이겠다”고 전해왔다고 덧붙였다.

해당 업체의 쇼핑몰에서는 현재 해당 상품을 확인할 수 없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