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한성현]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5월 22일 월요일의 퇴근길, 오늘의 이슈를 전하는 퇴근뉴스입니다.

(출처/플리커,위키피디아,픽사베이,위키미디어,금융감독원·김진표·김성주·김태년sns,유튜브 iKon)

1. 김정은, ‘북극성 2형’ 부대 실전배치 승인
미군 증원전력과 기지들 북한 탄도미사일 위협권 

오늘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북극성 2형’의 부대 실전배치를 승인했습니다. 전날 북한은 고체연료를 사용하는 신형 중장거리 탄도미사일 ‘북극성 2형’ 발사에 성공했는데요. 북극성 2형이 대량 생산되어 전력화되면 미군 증원전력과 그 기지들이 북한 탄도미사일 위협권에 들어갑니다. 이에 우리 군의 미사일방어체계 보완이 필요하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2. 문 대통령, 4대강 보 ‘상시개방-정책감사’ 지시 
녹조발생 심한 6개 보 6월 1일부터 개방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하절기 이전 4대강 보 우선 조치 지시’를 내렸습니다. 이는 4대강 보 상시개방과 정책감사 추진 등을 담고 있는데요. 이번 지시에 따라 4대강에 있는 보 가운데 녹조 발생이 심하고 수자원 이용 측면에서 영향이 적은 6개 보는 6월 1일부터 바로 개방됩니다. 또한 이번 감사에서 불법행위나 비리가 나타날 경우 상응 처리한다고 밝힌 만큼 과연 이명박 정부에 대한 수사로 이어질 것인가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3. 국정기획자문위원회 공식 발족 
문 대통령의 공약 정리/국정 청사진 제시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오늘 공식 발족했습니다. 국정기획위는 오늘 위원회 사무실이 위치한 금융감독원연수원에서 출범식과 현판식을 개최했는데요. 문재인 정부의 국정기획위는 사실상 인수위 역할을 맡아 문 대통령의 공약을 정리, 국정 청사진을 제시하는 역할을 맡게 됩니다. 향후 문재인 정부 5년의 국정 목표와 국정과제가 어떻게 구체화 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4. 아이콘, 새 앨범 ‘뉴키즈:비긴’ 발매
더블 타이틀 곡 ‘블링블링’, ‘벌떼’ 곡 작업 참여

보이그룹 아이콘이 오늘 오후 6시 음원사이트를 통해 새 앨범 ‘뉴키즈:비긴’을 발매했습니다. 아이콘의 이번 앨범 중 더블 타이틀 곡 ‘블링블링’과 ‘벌떼’는 멤버 바비와 비아이가 직접 곡 작업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져 화제를 모은 바 있는데요. 지난해 5월 발매한 디지털 싱글 ‘오늘 모해’ 이후 약 1년 만에 컴백한 아이콘이 어떤 무대를 만들어갈지 기대가 모아지고 있습니다.

법무차관과 대검차장, 중앙지검장이 오늘 취임을 하고 공식 업무에 들어갔습니다. 그런 가운데 앞으로 남은 검찰 인사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요. 과연 새 정부의 행보가 검찰 개혁으로 이어질지 국민의 시선이 모이고 있습니다. 즐거운 퇴근길 되십시오. 시선뉴스 김지영이었습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