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최근 자동차의 전자화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그 중 대표 적인 부분이 바로 스티어링 휠이다. 이 부분은 스티어링 휠이 자동으로 움직여야하는 자율주행 자동차 기술과도 상당히 밀접한 기술이기도 하고, 리콜 등의 이슈가 있어 관심이 모이고 있다. 

그런데 일각에서는 전동 파워 스티어링 휠을 부르는 이름이 많아 헷갈린다고 하는데, 함께 전동 파워 스티어링 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EPS-MDPS’ 전동 파워스티어링 휠의 모든 것
1. 전동 파워스티어링 휠의 명칭
2. 전동 파워 스티어링 휠의 종류
3. R타입과 C타입의 차이

전동 파워스티어링 휠의 명칭
EPS - Electric Power Steering
MDPS - Motor Drivien Power Steering
※ 이름은 다르지만 EPS, MDPS 모두 ‘전동 파워스티어링 휠’을 의미

전동 파워 스티어링 휠의 종류
R-EPS C-EPS                
R-MDPS C-MDPS
※ 대표적으로 R타입과 C타입으로 구별

R타입과 C타입의 차이
R타입 – 랙식동축타입/랙타입 전동 파워스티어링 휠
→ R-EPS, R-MDPS
C타입 – 칼럼식 전동 파워스티어링 휠
→ C-EPS, C-MDPS

<장단점>
R타입
1. 장점 : 빠르고, 정교하고, 안정감 있는 핸들링, 소음과 진동에서 구조적으로 유리
2. 단점 : 구조적으로 복잡해지고 생산 단가가 올라감

C타입
1. 장점 : 생산 단가가 내려감, 구조적으로 단순
2. 단점 : 소음과 진동에서 불리, R타입에 비해 구조적으로 불리한 핸들링

제작진 소개
책임프로듀서 : 한성현 / CG : 최지민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