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문선아 선임에디터/디자인 이정선 pro] 얼마 전 회사 워크숍을 세부로 다녀왔다. 세부로 가기 전 여사원들은 ‘그날’을 대비해 경구피임약을 복용하기로 했다. 처음 복용한 이들이 많아 언제부터 복용해야할지, 실수로 복용을 잊었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난감해 했다. 

대부분의 경구 피임약은 의사의 처방 없이 약국에서 살 수 있으나 일부 약의 경우는 의사의 처방이 반드시 필요한 전문 의약품이다. 때문에 피임을 위해서라면 본인에게 가장 맞는 피임법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전문의와의 상담이 반드시 필요하다. 최근에는 피임의 목적이 아니더라도 휴가를 위해, 중요한 날을 위해 찾게 되는 경구 피임약.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 경구피임약의 종류
: 에스트로겐의 양과 프로게스틴의 종류에 따라 2, 3, 4세대로 나뉜다. 경구피임약의 경우 에스트로겐의 함량이 낮을수록 혈전 생성 위험이 낮다.

1세대 경구 피임약: 에티닐 에스트라디올(EE: Ethynyl Estradiol) 50㎍, 현재 사용하지 않음
2세대 경구 피임약: EE 30 또는 35㎍, 정맥색전혈전증 위험도에 대해 안전, 일반의약품 판매
3세대 경구 피임약: EE 20 또는 30㎍, 동맥색전혈전증 위험도에 대해 안전, 위장장애가 적음, 일반의약품 판매
4세대 경구 피임약: 여드름 개선, 체중 감소 등 이점 그러나 혈전증 위험도 높아, 처방전 있어야 구입

■ 기본 복용법

1) 처음 복용 시
월경 시작 첫 날부터 복용 시작 → 매일 1정씩 21일 복용 → 7일간 휴약 → 휴약 기간 동안 월경 시작(복용 마지막 날 2~3일 뒤) → 8일째부터 다시 복용

* 7일간 휴약 한 후에 월경이 끝나지 않더라도 날짜에 맞춰 8일째 다시 복용한다.
* 복용 시간은 어느 때라도 좋으나 가능하면 매일 같은 시간에 복용하는 것이 좋다.
* 첫 복용 시 월경 시작 5일 내에 복용을 시작하는 것이 피임 효과가 높다.

2) 월경일을 조절하기 위한 복용법

- 원하는 날짜에 월경 피하기
월경을 하지 않았으면 하는 날을 기준으로 10일(최소 7일) 전부터 하루 한 알씩 복용한다. 월경을 안 했으면 하는 날까지 피임약을 먹고 복용을 멈추면 2~3일 내로 월경이 시작된다.

- 월경 주기를 연장하려는 목적
월경 예정일 일주일 전부터 복용을 시작해 연장하고자하는 날까지 휴약기 없이 지속적으로 복용해야 한다. 이후 월경을 시작하고자하는 날로부터 2~3일 전에 복용을 중지하면 원하는 날에 월경을 시작할 수 있다.

- 월경 주기 앞당기는 목적
월경 시작 한 달 전부터 복용을 시작해 21일간 복용하면 이후 일주일간 월경을 하게 됨으로서 월경 주기를 앞당기는 효과를 볼 수 있다.

3) 유산 및 출산 후 복용법

유산 시에는 유산 직후부터 복용하기 시작하고, 산후에 수유를 하지 않는 경우에는 출산 후 3주 후에 시작한다. 

■ 유의사항
1) 피임약 복용을 잊었을 경우
- 일정한 복용시간에서 12시간이 지나지 않았을 때: 복용을 잊은 정제를 바로 복용하고 다음날부터 정한 시간에 복용을 계속하면 피임 효과는 지속된다. 

- 일정한 복용시간에서 12시간이 더 지났을 때: 복용을 잊은 정제를 바로 복용하고 그 다음 정제도 예정대로 복용한다. 즉 같은 날 2정을 복용하게 될 수도 있다. 

- 한 알 이상을 잊어버리고 안 먹었을 때: 안 먹었던 약 중 마지막 한 알 즉 하루 전날 약 한 알과 제 날짜의 약 한 알을 같이 즉, 두 알을 같이 복용하고 계속 매일 다음 순서대로 복용한다. 

두 번째와 세 번째의 경우에는 피임 효과가 떨어지게 되므로 7일간은 성교를 피하거나 콘돔 등을 사용해야 한다. 

2) 임신 중이거나 임신이 의심되는 경우, 흡연자(1일 15개피 이상, 35세 이상), 유방암이 있거나 의심되는 경우엔 경구 피임약 복용을 피하는 것이 좋다.

경구 피임약을 복용하다 메스꺼움, 유방통, 기분 변화, 체중 증가 등과 같은 부작용이 드물게 생길 수 있지만, 몇 주 정도 지나면 해소가 된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이 오랫동안 지속될 경우 복용을 멈추고 전문가의 상담을 받는 것이 좋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