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한성현]

◀MC MENT▶
안녕하세요 건강프라임 김지영입니다. 옆에 보이는 하이힐. 굽이 높은 여자용 구두를 의미하죠. 여자라며 누구나 한 번쯤은 신어봤을 겁니다. 키가 커 보이기 위해서기도 하고 예뻐보이기 때문이죠.

그런데 이 하이힐을 오래 신는 것 조심해야 합니다. 무지외반증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이죠. 최근에는 여성뿐만 아니라 요즘은 멋을 강조하는 남성들이 늘면서 키높이 깔창, 키높이 구두, 발볼이 좁은 구두를 신는 남성들의 증가로 남성 무지외반증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무지외반증은 발가락의 변형이 발생한 질환입니다. 발가락 주위의 인대의 불균형으로 인해 엄지발가락이 둘째 발가락 쪽으로 심하게 휘어지면서, 엄지발가락 관절이 안쪽으로 돌출된 상태를 말합니다. 심한 경우에는 엄지발가락이 둘째 발가락과 엇갈리는 정도까지 돌아갑니다. 이렇게 돌출된 관절은 서 있거나 걸을 때 자극을 받아 빨갛게 변하고 굳은살이 잡히며 염증과 통증이 발생하게 되죠. 더 심해지면 발 모양의 변형뿐만 아니라 허리의 통증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무지외반증의 원인은 유전적인 요인과 후천적인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합니다. 유전적으로 평발이나 발볼이 넓은 경우 무지외반증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주로 모계 유전으로 약 50-80%까지 다양하게 보고되고 있죠. 한편 후천적으로는 볼이 좁고 굽이 높은 신발을 자주 신는 경우 무지외반증에 걸릴 위험이 증가합니다. 특히 하이힐은 뒷 굽이 높아 신발의 앞볼을 좁게 만들 수밖에 없어서 무지 외반 변형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할 텐데요. 어떻게 해야할까요?

◀의사 INT▶
대림성모병원 정형외과 박재구 과장
- 무지 외반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발 사이즈보다 1cm 정도 여유 있는 신발을 신는 것이 좋고요. 또한 발가락을 오므리고 펴주는 발가락 스트레칭을 자주해서 발 근육을 이완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굽이 높은 하이힐을 신어야 한다면 하루 6시간 이하로 신으시고요. 집에 돌아와서는 따뜻한 물에 발을 담궈서 가볍게 주물러 주어 발의 피로를 풀어주는 것도 발 건강에 좋습니다.

◀MC MENT▶
무지외반증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보죠.

첫째, 무지외반증이 걸리는 데 나이와 성별이 상관이 있나요?인데요. 성별에는 어느 정도 연관이 있다고 합니다. 보통 여성에게서 많이 나타나는데 이는 남성에 비해서 여성은 앞이 뾰족하고 볼이 좁고 무게중심이 앞으로 쏠리는 신발을 많이 신기 때문에 발바닥의 아치가 쉽게 무너지게 되어 무지 외반증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또한 남성에 비해 여성의 발가락 인대가 유연해서 더 잘 발생하기도 합니다.

둘째, 무지외반증과 발레가 연관이 있나요? 그렇습니다. 무지외반증은 발레무용수에게 자주 나타나기 때문에 일명 발레발이라고도 불리는데요. 발레 무용수는 발가락이 모아지는 신발을 신고 주로 발끝으로 체중을 지탱하기 때문에 무지 외반증이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셋째, 무지외반증 꼭 수술을 받아야 하나요? 재발가능성은 없나요? 팩트 체크를 해보니, 무지외반증은 통증과 변형이 심해지거나, 일반 신발을 신기가 어려워 사회적 활동에 지장이 있는 경우에는 수술적으로 교정해야 합니다. 최근 수술방법이 많이 발전했기 때문에 수술 후 적절한 관리를 한다면 재발률이 높지 않습니다.

마지막. 무지외반증을 치료하고 나서 하이힐을 신어도 괜찮을까요? 가능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업의 종류와 수술 방법, 수술 전 변형의 정도 등에 따라 다르나 수술 후 6주째 일반 운동화나 단화 착용이 가능하고, 4-6개월 후부터 여성 정장 구두 착용이 가능하지만 하이힐은 가능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 INT▶
대림성모병원 정형외과 박재구 과장
- 무지외반증 환자의 치료 여부는 환자의 불편함 정도와 그리고 의학적 소견을 종합하여 결정하는데요. 가장 중요한 것은 환자가 주관적으로 느끼는 불편함의 정도이고요. 아무리 변형이 심하다고 해도 그것만으로 수술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아닙니다. 특히 외관상의 개선이거나 아니면 예쁜 구두를 신고 싶어서 수술 받기 원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러한 경우에는 수술 부위에 흉터가 남고 수술 후에도 하이힐 등의 불편한 신발은 신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는 것을 고려해야 되겠습니다.

◀MC MENT▶
무지외반증에 걸린 사람이라면 구조적으로 평발, 엄지발가락의 중족골이 짧은 경우, 류마티스 관절염이나 통풍이 있는 경우 유병률이 높다고 합니다. 따라서 함께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하는 부분이죠. 굽 높은 신발, 건강을 위해 오늘 하루는 쉬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지금까지 무지외반증의 모든 것, 건강프라임이었습니다.

의상협찬 - 직장인들의 비밀 옷장 베니토 쇼핑몰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