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한성현]

◀MC MENT▶
흔히 치아를 오복 중의 하나라고 합니다. 그만큼 치아는 건강한 삶을 사는 데 중요합니다. 그런데 치아 관리를 소홀히 하게 되면 치아가 빠지게 되고 결국 이 치아를 대체하기 위해서 틀니를 사용하게 되죠.

틀니는 자연치아의 유무에 따라서 크게 두 가지 종류로 나뉩니다. 바로 총의치 혹은 완전틀니 그리고 국소의치 또는 부분틀니입니다. 치아가 하나도 없을 경우 완전틀니를 사용하게 됩니다. 반면에 잔존치아가 조금이라도 남아있는 경우 이를 이용해서 틀니를 제작합니다. 최근에는 완전틀니가 잘 떨어지는 점을 보완하기 위해 임플란트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틀니를 나이가 들면 하는 노화의 상징처럼 여기는데요, 사실 틀니는 다수의 치아가 결손되었을 때 사용되는 치료법이기 때문에 꼭 노화의 상징이라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오히려 노화가 진행 되면 입안에 침이 마른다든지 잇몸뼈가 많이 녹는다든지 근육의 힘이 약화되기 때문에 오히려 틀니를 사용하기가 어려워진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 틀니, 사용함에 있어 부작용은 없을까요?

◀의사 INT▶
허현아 교수 / 가톨릭대학교 부천성모병원 치과 
- 잘 맞는 틀니의 경우는 상관없지만 잘 맞지 않는 틀니를 오랫동안 끼게 되면 잔존뼈, 잇몸뼈가 과도하게 흡수가 된다든지 위축이 된다든지 그런 일들이 발생할 수 있고요, 잇몸자체도 과증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잘 맞지 않은 틀니에 의해서 상처가 생겼을 때 그 구강점막의 상처를 치유하지 않고 오랫동안 두게 되면 그런 것들이 구강암과 같은 질환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치아가 있는 경우 부분의치 같은 경우도 틀니를 오랫동안 맞지 않는 틀니를 사용하게 되면 치아자체를 잡아서 흔들어버리는 효과가 생겨서 치아의 동요도가 발생한다든지 음식물이 껴서 충치가 생겨서 원래 기존 치아를 뽑게 되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MC MENT▶
틀니의 부작용을 막기 위해서 틀니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것이 꼭 필요한데요, 틀니 사용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보겠습니다. 하나, 틀니를 할 경우 씹는 힘이 세진다? 전문가는 틀니 자체가 내 치아로 씹는 것에 비해 1/5정도로 떨어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틀니를 하면 질기거나 딱딱한 음식, 끈적한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둘, 틀니를 하면 다른 방법으로 씹어야 한다? 인데요. 올바른 방법. 양쪽으로 골고루 아래위로 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틀니는 제작할 때 양쪽이 균형적으로 힘이 배분되도록 제작되기 때문에 한쪽으로만 씹게 되면 틀니의 한쪽이 떨어지면서 시소와 같은 현상이 발생하게 되죠.

세 번째, 틀니는 한 번만 제작하면 된다? 인데요. 정답은 그렇지 않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잇몸뼈는 자연적으로 1년에 평균 0.5mm씩 녹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내원을 해 잇몸상태를 확인하고 녹은 부분만큼 틀니를 수리 한다거나 조정하는 것이 필요하죠. 내원기간은 개인차가 있지만 보통 최소 1년에 한 번은 검진받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 주의점. 틀니를 낄 때는 제 위치에서 양손으로 끼우는 것을 지켜야 합니다. 잘못 위치시킨 상태에서 이로 물어 끼게 되면 잡아주는 치아가 다칠 수 있고 틀니에도 손상이 올 수 있죠.

주의점은 또 있습니다. 틀니로 인해 하루종일 압박 받고 있는 잇몸, 휴식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잠을 잘 때라든지 혼자 있을 때에는 반드시 틀니를 빼서 압박받는 잇몸이 회복될 수 있는 시간을 주어야 하고, 이렇게 빼놓은 틀니는 찬물에 담가 보관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모양이 변형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틀니는 항상 식사를 하고 나서 빼서 밖에서 세척을 해주어야 합니다. 틀니 전용 칫솔을 사용하도록 하고, 치약은 마모제를 함유하기 때문에 틀니의 마모와 변형을 막기 위해 주방세제로 세척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틀니에도 치태와 치석이 끼기 때문에 깨끗하게 닦아줘야 하죠. 그리고 틀니는 플라스틱과도 같은 성분이라서 세척하다 떨어뜨릴 경우 깨질 우려가 있으니 물을 받아놓고 세척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밖에 알아두면 좋은 주의사항은 무엇이 있을까요?

◀의사 INT▶
허현아 교수 / 가톨릭대학교 부천성모병원 치과
- 틀니를 처음에 만들어서 끼시게 되면 처음에는 굉장히 불편하시거든요. 잇몸이나 잇몸뼈에 닿아서 아픈 부분들도 생기고 예전에 비해 씹는 방법들도 달라져야 되기도 하고요. 그리고 발음이나 이런 것들, 씹는 힘 자체가 달라지기 때문에 적응하시는데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그래서 보통 3~6개월 정도 적응을 생각을 하셔야 되고요. 그렇기 때문에 처음에 껴서 처음부터 편하게 잘 쓸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안 되고 여러번 치과에 내원하셔서 조절 받으시고 그리고 스스로도 책을 읽으신다든지 이렇게 연습을 하셔서 적응을 하시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MC MENT▶
간혹 맞지 않는 틀니를 사용하면 구강암에 걸린다는 말도 합니다. 하지만 모든 암은 현재까지 정확한 병인이나 기전이 밝혀지지 않은만큼 그렇다라고 말 할 수는 없지만, 오랫동안 만성적인 자극에 의해서 상처가 생겼을 때, 치료하지 않는다면 그럴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틀니 사용한다면 주의점 꼭 기억해야 합니다. 틀니에 대한 궁금증, 조금이나마 해소됐길 바라며 올바르게 틀니 사용하세요! 지금까지 건강프라임 김지영이었습니다.

의상협찬 - 직장인들의 비밀 옷장 베니토 쇼핑몰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