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호 / 디자인 pro]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17년 4월 셋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위그선
위그선은 세계에서 가장 빠른 선박으로 불립니다. 보통 선박이라고 하면 물의 부력에 의해 떠 있는 ‘배’를 의미하지만 위그선은 양력(뜨는 힘)을 이용하여 수면 위를 1~5m 뜬 상태로 운행되며 속도는 시속 30~500km에 육박합니다. 물에 스치듯 날기 때문에 (Wig/Wing In Ground effect craft)라고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2) 메디컬푸어
‘메디컬푸어(Medical Poor)’는 아파도 병원에 갈 수 없고, 약을 먹을 수도 없으며 의료비를 마련하기 위해 집을 팔거나 사채를 쓰는 신(新)빈민층을 뜻합니다. 즉 의료비로 인해 가계부채가 증가하는 가정을 의미하는데, 보통 의료비 부담이 큰 암이나 중증질병을 가진 환자들에게서 자주 나타납니다.

3) GSAT
GSAT는 2015년 5월부터 영문 명칭이 SSAT에서 GSAT로 바뀌었습니다. 이 시험은 삼성그룹이 시행하는 필기시험으로 단편적인 지식보다는 주어진 상황을 유연하게 대처하고 해결할 수 있는 종합적인 능력을 평가하는 검사입니다. 

4) 상습정체구간서통실명제
지난 3월 15일부터 인천에서 시행되고 있는 ‘상습 정체구간 소통실명제’는 시민, 경찰, 구청 공무원이 각각 한 팀이 돼 각자 맡은 교차로의 책임관리자가 되어 각자 맡은 교차로의 정체 원인을 분석하여 교통시설과 도로구조 변경을 비롯해 통행속도 개선 대책안을 마련하는 것입니다. 개선 전후의 통행속도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원활한 소통이 이뤄질 때까지 활동하게 됩니다. 

5) 카공족    
카공족은 카페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을 가리키는데요. 카페는 도서관, 독서실 등보다 접근성이 뛰어나고 여럿이서 함께 공부하고 토론할 수 있어 학생과 취업준비생에게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6) 항공기 오버부킹
미국의 유나이티드항공이 승객을 강제로 끌어내리는 과정에서 폭력사태가 발생하여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항공기 오버부킹(Overbooking)이 세계적으로 이슈가 되었는데요, 오버부킹은 단어 그대로 예약(booking)을 넘치게(over) 하는 정원초과 예약을 말하는 것으로 항공기 업체가 관례상 정원보다 더 많은 승객의 예약을 받는 것을 말합니다. 항공기는 왜 정원만큼 예약을 하지 않고 더 많은 인원의 예약을 받는 것일까요? 

7) 스타크래프트
스타크래프트는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가 제작한 실시간 전략 게임(Real-Time Strategy/RTS)으로 실시간으로 자원을 채취하여 건물과 병력을 생산, 발전시키고 그 병력으로 상대방을 공격해 격파하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오는 여름 고해상도로 리마스터 되어 출시되고 기존 버전은 무료화 되었습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