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대한민국 정부 17개 부처에서는 추진하는 행정과 정책을 담은 보도자료를 배포한다. 2017년 4월 21일 오늘의 정책 브리핑을 소개합니다.

● 해양수산부

-   21일 거제서 민·관 · 군 합동 해적진압 훈련 개시 

: 해양수산부는 21일 오전 11시부터 경남 거제도 앞 해상에서 해군, 민간선사 등과 함께 국적선박의 피랍에 대비한 해적진압 훈련을 실시한다. 훈련은 국적선박이 소말리아 인근 해역에서 해적에 피랍되는 상황을 가정하여 ①해적의 본선 접근상황 신고 및 구조 요청 ②해수부와 해군의 해적선박 식별 및 경고 사격 ③선박 피랍상황 확인 ④해군의 본선 침투 및 해적 진압 ⑤선원구출 순으로 진행된다.

● 보건복지부

- 2016년 보수 변동에 따른 직장인 건강보험료 정산 실시

: 4월 직장가입자 건강보험료는 4월분 보험료와 2016년 반영되지 않은 보수 변동내역을 반영한 정산보험료가 함께 고지될 예정이다. 공단은 2016년 보수변동에 따른 보험료 정산금액을 확정하고 19일 각 사업장에 통보했다고 밝혔다.

● 문화체육관광부

- 2017 체육주간 ‘우리 함께 운동해요’ 시행

:  문화체육관광부는 오는 4월 23일부터 29일까지 정부부처, 지방자치단체, 대한체육회 및 국민체육진흥공단 등의 체육단체와 함께 2017년 체육주간을 시행한다. 올해로 55번째를 맞이한 체육주간에는 ‘우리 함께 운동해요’라는 표어를 중심으로 국민들의 체육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국민들이 자연스럽게 운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행사를 개최한다

● 미래창조과학부

-  블록체인 활용한 시범사업 과제 선정 

: 미래창조과학부는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지능정보사회의 핵심 기술인 블록체인의 활용기반 조성을 위하여 ’17년 시범사업 과제를 선정하고 착수보고회를 개최한다. 블록체인은 가상화폐인 비트코인의 기반 기술로서 네트워크 내에서 공동으로 데이터를 검증하고 기록·보관하여 공인된 제3자 없이 데이터의 무결성 및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는 기술이다.

● 산업통상자원부

-  가구·자동차용 워셔액 등 안전기준 상반기 중 개정

: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가구·자동차용 워셔액 등의 안전기준 개정안을 심의했다.이번에 안전기준이 개정될 가구와 워셔액 등은 작년에 소비자 사고·위해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지적되어 왔던 제품으로서, 이번 안전기준 개정은 소비자 안전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다.

● 환경부

- 국립생물자원관 개관 10주년 기념, 세밀화 공모전 개최

: 환경부 소속 국립생물자원관은 개관 10주년을 기념하고 우리나라에 살고 있는 동·식물 고유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알리기 위해 '제12회 자생 동·식물 세밀화 공모전'을 개최한다. 작품 접수는 8월 17일부터 25일까지이며 이번 공모전은 생물의 생활사, 번식방법 등 생태적 특성을 직접 관찰하고 작화했는지 여부, 작화 대상의 생물학적 특성과 정확성, 학술요소와 세밀성, 구도, 생동감 있는 표현 등을 기준으로 심사할 예정이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각 부처의 홈페이지 또는 문의처에 유선 연락으로 확인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