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한성현]

◀MC MENT▶
보통 추운 곳에서 잠을 잤을 때 ‘입 돌아갈 것 같다.’라고 이야기하죠. 실제로 차가운 데서 자서 입이 돌아갔다며 병원을 찾는 분들도 있다고 하는데요. 보통 이처럼 입이 돌아가거나 눈이 삐뚤어지는 증상을 ‘구안와사’ 혹은 ‘안면신경마비’나 ‘벨 마비라고 합니다. 정말로 추운 곳에서 자면 구안와사가 오는 걸까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구안와사의 뜻을 살펴볼까요? 단어를 풀어서 보면 입 구, 눈 안, 삐뚤어질 와, 기울 사로 이루어져있습니다. 말 그대로 눈과 입이 삐뚤어지는 증상이죠. 이러한 증상은 안면 신경이 마비되면서 나타나는 증상인데요. 이런 증상은 대게 한쪽에서만 나타나는 편측성을 보여 훨씬 더 두드러지게 보입니다. 또 안면 신경이 마비되면서 이마에 주름이 잡을 수 없거나 눈이 감기지 않는 증상까지 함께 오기도 합니다.

구안와사라고 하면 보통 마비된 쪽이 얼굴이 찌그러져 보인다고 쉽게 생각을 하는데요. 실제로는 그와 반대라고 합니다. 마비가 오지 않은 쪽이 삐뚤어져 보이는 이유. 왜 그럴까요?

◀의사 INT▶
가톨릭대학교 부천성모병원 / 박익성 과장
A. 마비가 오는 쪽이 안 움직이기 때문에 그 쪽은 그대로 있고 마비가 안 온 쪽은 우리가 표정을 짓거나 말을 하거나 움직일 때 이게 움직이거든요. 그러니까 마치 입이 한 쪽으로 입이 돌아간 것처럼 보여서 구완와사 한 쪽으로 찌그러졌다 이렇게 표현을 하는데 실제로는 돌아간 쪽이 문제가 있는 게 아니라 안 움직이는 쪽이 마비가 온 거를 구완와사라고 하고, 그거를 안면 마비라고 합니다.

◀MC MENT▶
안면신경 마비는 왜 나타나는 걸까요? 정말 추워서 그런 건지 지금부터 알아보죠.

결론부터 알아보자면 구안와사와 추위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구안와사는 바이러스에 의해서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계절과는 큰 차이는 없는 것이죠. 구안와사는 주로 몸이 피곤하거나 면역 능력이 떨어졌을 때, 바이러스가 감염이 되면서 안면 신경이 마비됩니다. 구안와사의 85%가 이로 인해서 발생을 하게 되는데요.

그렇다면 왜 우리는 추위와 구안와사가 연관이 있다고 생각한 걸까요? 이는 날씨가 추워지면 신체의 면역력이 쉽게 떨어지기 때문에 이로 인해 감염이 될 가능성이 있기도 하고, 추위로 인해 안면 신경이 굳을 수도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외에도 드물긴 하지만 뇌경색이나 뇌출혈 등으로 인해 안면 마비 증상이 올수도 있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안면 마비 뿐만 아니라 팔이나 다리에도 마비가 함께 오기 때문에 구분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대부분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구안와사.

구안와사는 초기 치료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합니다. 질병의 원인이 바이러스인만큼 이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항바이러스제나 스테로이드제 등을 이용한 약물치료를 하게 됩니다. 보통 이런 약물 치료는 48시간 이내에 하는 것이 가장 효과가 좋기 때문에 증상이 보인다면 빨리 병원에 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극히 드물지만 뇌 손상으로 인해서 구안와사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난다면 신속히 병원에서 가서 정확한 발병 원인을 진단받아야 합니다.

구안와사를 치료하기 위해서 집에서 민간요법으로 치료를 하려 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런 행위는 오히려 안면 마비 치료시기를 놓치는 결과를 낳고, 후유증을 남길 수도 있다고 합니다. 구안와사의 후유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의사 INT▶
가톨릭대학교 부천성모병원 / 박익성 과장
A: 벨 마비의 가장 안 좋은 경우는 눈 보호를 안 해서 시력 손상이 오는 경우, 그 다음에 마비가 완전히 회복이 안 되면 얼굴에 근육의 위축이 오면서 얼굴이 마르고 아주 흉측한 모양이 되는데요. 그거는 굉장히 드물지만 가끔 있기도 합니다. 심한 안면마비가 회복이 안 되는 상태죠. 그런 경우에는 수술적인 치료나 신경을 이어주는 치료를 하거나 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MC MENT▶
바이러스에 의해서 발생하는 구안와사는 나이나 연령에 상관없이 모두에게 올 수 있다고 하합니다. 그리고 또 그 증상이 갑자기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따라서 언제나 몸의 면역력을 유지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바쁜 일상 속에서도 꾸준한 운동과 영양적으로 균형 잡힌 식사, 충분한 휴식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구안와사를 예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것 꼭 기억해두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구안와사의 모든 것, 건강 프라임이었습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