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문선아 선임에디터/ 디자인 이연선 pro] 병원이나 약국에서 약을 받으면 보통은 “하루 세 번, 식후 30분 후에 드세요”라는 말을 듣게 된다.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약 복용법은 약물에 의한 위장 장애라는 부작용을 감소시키고 우리 몸속에서 일정하게 약물 농도를 유지할 수 있게 식사시간에 맞춰 규칙적으로 복용하도록 유도한다. 그러나 모든 약이 하루 세 번, 식후 30분의 복용법이 이뤄질 수 없다. 약의 종류에 따라 약의 효능을 높이고 부작용을 최소화 시키는 올바른 복용법을 알아보자.

■ 식후 복용하는 약
음식물이 있을 경우 약 효과가 높아지거나 섭취한 음식이 위점막을 보호하여 속쓰림 등 부작용을 감소할 수 있는 약이다.

- 비만치료제(오르리스타트 성분)
: 섭취한 음식으로 부터 지방성분이 흡수되지 않도록 도와주는 약. 약효를 높이기 위해서는 식사와 함께 먹거나 음식물이 흡수되는 식후 1시간 이내 복용하는 것이 좋다.

- 소염진통제(이부프로펜, 디클로페낙 성분) 과 철분제
: 공복 복용 시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식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다.

■ 식전 복용하는 약
음식물로 인해 약 흡수가 방해되거나 약의 작용기전에 따라 식사 전에 복용해야 약효가 잘 나타나는 약이다.

- 골다공증치료제(비스포스포네이트 계열)
: 약 흡수가 음식물에 의해 방해되므로 체내에 잘 흡수되기 위해서는 식사 1시간 전에 복용해야 한다, 복용 시에는 약이 식도에 흡착하여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막기 위하여 충분한 물과 함께 복용하고 복용 후 바로 눕지 않는다.

- 위장약(수크랄페이트 성분)
: 위장관 내에서 젤을 형성해 위 점막을 보호하는 약으로, 식사 전에 복용하면 식사 후 분비되는 위산과 음식물에 의한 자극으로부터 위 점막을 보호할 수 있다. 식사 1~2시간 전에 복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당뇨병 치료제(설포닐우레아계열)
: 식사 전에 미리 복용하면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식사 후 혈당이 급격히 올라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 취침 전 복용하는 약
약효를 높이거나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 취침 시 복용이 권장되는 약이다.

- 변비약(비사코딜 성분 등)
: 변비약의 경우 복용 후 7-8시간 후 작용이 나타나므로 취침 전 복용하면 아침에 배변 효과를 볼 수 있다.

- 알레르기성 비염치료(항히스타민제)
: 이 약은 복용 후 졸음이 발생하여 운전, 기계 등 조작 시 사고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취침 전 복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고지혈증치료제(심바스타틴 성분)
: 체내에서 콜레스테롤 합성이 활발히 일어나는 저녁에 복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예외로 아트로바스타틴, 로수바스타틴은 약효를 나타내는 작용시간이 길어 시간에 관계없이 복용할 수 있다.

■ 기타 복용 시 주의사항
- 고혈압치료제(암로디핀, 칸데사르탄 성분 등)은 약 흡수가 음식물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아 식사와 관계없이 정해진 시간에 복용할 수 있으나 혈압이 주로 아침에 올라가는 것을 감안할 때 아침에 먹는 것이 좋다.

- 콜라, 주스, 커피 등과 함께 약을 복용하는 경우 이들 음료가 위의 산도에 영향을 주거나 음료 중에 들어있는 카페인등의 성분이 약의 흡수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약은 물과 함께 복용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자료 출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안전평가원) 홈페이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