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가족과 함께 할 때, 혼자서 울고 싶을 때, 사랑하는 연인과 로맨스를 한껏 더 즐기고 싶을 때, 당신은 어떤 영화를 선택하나요? 많은 영화들 속에서 결정을 내리기 어려운 당신에게 무비레시피가 영화를 추천, 요리합니다.

적성에도 맞지 않는, 단 한 번도 상상해 본적이 없는 일을 해본 경험. 누구나 있을 겁니다. 저한테 대학시절 전공이 그랬습니다. 학창시절 영어보다는 수학을 좋아했고, 국어보다는 과학을 좋아했던 저는 단 한 번도 제가 대학에서 언어를 전공으로 공부하게 될 줄은 상상도 못했습니다. 

그러나 세상의 일은 아무도 모르는 법. 자의반 타의반으로 외국어, 심지어 중국어를 전공하게 되었습니다. 사회에 나와 중국어를 거의 사용할 일이 없기에 창피하게도 지금은 너무 많은 단어와 문장들을 잊고 이제는 거의 기초적인 것밖에 기억에 남지 않았지만, 그런 저에게도 한때 중국어가 물오른(?)적은 있었습니다. 그리고 오늘은 제가 중국어를 공부하면서 처음으로 원어로 들으며 95%(아마도 그럴 겁니다) 이상 완벽하게 이해하며 현지에서 보았던 영화 한편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의미가 있어 더 감동이 컸을지는 모르지만, 다시 봐도 아름다움에 매료될 만큼 분명 매력이 있는 영화 ‘말할 수 없는 비밀(不能說的秘密, 2007)’입니다. 

자전거 데이트를 즐기는 샹륜과 샤오위

<영화정보>
말할 수 없는 비밀(不能說的秘密, 2007)
멜로/로맨스, 판타지, 드라마 // 2008.01.10 // 101분 // 대만 // 12세 관람가
감독 - 주걸륜 
배우 - 주걸륜, 계륜미, 황추생, 증개현

데이트를 즐기는 샹륜과 샤오위

<나는 너를 사랑해! 너도 나를 사랑하니?>

예술학교로 전학 온 상륜(주걸륜)은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피아노에 천부적인 소질을 보입니다. 학교를 둘러보던 중, 신비스러운 피아노 연주가 흘러나오는 옛 음악실을 발견하게 되고, 그곳에서 샤오위(계륜미)를 만나게 되죠. 그들은 아름다운 피아노 선율처럼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둘 사이에는 애틋한 마음이 싹틉니다. 샤오위에 대해 궁금한 점이 많은 상륜. 그러나 샹륜이 샤오위를 더 알고 싶어 할 때마다 그녀는 ‘비밀’이라고 일관하며 의미심장한 미소만 짓습니다. 

자전거 데이트를 즐기는 샹륜과 샤오위

학교에도 자주 나오지 않는 샤오위. 알고 보니 천식으로 인해 학교생활이 어려웠던 샤오위는 종종 학교에 빠질 수밖에 없었고, 그런 상륜은 더 관심이 가며 그와의 자전거 데이트를 즐깁니다. 

그러던 어느 날, 샹륜은 샤오위에게 피아노실에서 보자는 쪽지를 건넸고 샤오위를 기다리며 피아노를 치고 있었죠. 샤오위가 도착할 시간. 샹륜은 눈을 감고 뽀뽀를 하자는 표시를 했고 샹륜의 입술에 누군가 입을 맞추는데, 그건 다름 아닌 같은 반 여학생 청의였습니다. 뽀뽀한 사람이 샤오위가 아님을 알게 된 상륜, 동시에 그 모습을 보게 된 샤오위는 그의 곁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비밀로 쌓인 샤오위는 과연 누구이고, 이 둘은 다시 만날 수 있을까요? 

 

샹륜에 대한 오해로 슬퍼하는 샤오위

<하고 싶은 이야기>
- 감독 주걸륜, 주연 주걸륜 그리고 피아노 주걸륜 

감독 주걸륜, 주연 주걸륜의 작품입니다. 영화는 실제로 주걸륜이 다녔다는 담강예술 중고등학교에서 촬영 됐습니다. 주걸륜은 원래도 피아노를 잘 치기로 유명했고, 실제로 영화 속 피아노를 치는 모습은 대역이 아닌 주걸륜이기에 더욱 화제가 되었었죠. 

한 손으로 피아노 치기를 즐기는 샹륜, 다른 한 손으로는 "너의 손을 잡아야 하니까"라고 말 하는 로멘틱 가이

연기는 개인적으로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고등학생이라고 하기에 감정이입이 안 되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만영화 특유의 분위기와 고등학생들만이 느낄 수 있는 풋풋한 감정을 오롯이 느낄 수 있습니다. 놀라운 점은 영화의 구성입니다. 영화를 한 번 보면 단순히 Secret이라는 곡을 치며 샤오위가 과거와 현재를 오가는 것처럼 보이지만, 과거를 오가는 장면 속에 숨겨진 내용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그동안 우리가 알고 있던 과거를 오가는 시점을 넘어, 샤오위가 과거와 현재를 넘나들 때마다 그들의 생사는 달라지고, 그들의 미래는 달라져 있습니다. 적어도 영화를 2번 이상 봐야 눈치를 챌 수도 있습니다. <샤오위가 샹륜이 청의와 뽀뽀하는 모습을 보고 달아나, 5개월 동안 나타나지 않은 적이 있습니다. 이때 샤오위의 집을 찾아간 샹륜. 결국 샤오위를 만나지는 못했지만, 샤오위의 시점으로 보이는 곳에서 샹륜을 응시하게 됩니다. 표면적으로 샤오위가 죽은 것으로 알게 될 수 있는 영화. 사실 그 장면에서 샤오위를 원망하며 아픈 몸을 지닌 채 살아있음을 암시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죠. 하지만 그렇게 그들이 만났다면 그들의 나이 차이는 20살이 났을 겁니다.> 바로 이런 부분들을 눈여겨 볼만 하다는 겁니다. 

데이트를 즐기는 샹륜과 샤오위

또한 샹륜이 샤오위를 만나기 위해 철거되는 음악실에서 Secret노래를 피아노로 치게 되고 결국 과거로 가게 되는 장면. 그러나 그때 샤오위는 상륜을 알지 못하는 사람처럼 쳐다보죠. 비밀은 피아노를 치는 ‘속도’에 있다는 겁니다. 그 이상은 꼭 영화를 보고 비밀을 알아차리시길 바랍니다. 말할 수 없는 비밀이기 때문입니다. (웃음. 아 그리고 계륜미의 아름다움도 빼 놓을 수 없습니다.)

- 어렵지 않은 그들의 대화. 

9년 전처럼 영화 속 대사들이 다 들리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점은 중국어를 공부하는 사람이라면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다는 겁니다. 언어를 공부할 때 좋아하는 작품이 하나쯤 있다는 것은 행운입니다. 작품의 대사들을 같이 따라 읽어보고 이해하며, 외우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은 공부가 되기 때문이죠. 

눈을 감고 샹륜에게 가는 108걸음

말할 수 없는 비밀의 대사는 단조롭고 풋풋합니다. 따라서 실제로 일상생활에서 사용하기도 어렵지 않고, 특히 두 주연 배우들의 발음은 비교적 명확한 편입니다. 중국에서는 특히 북경지방의 경우 얼화(儿化)라고 해서 심하게 발음이 굴려져서 들리는 경우도 많고, 그 외 지역은 지역의 특성상 비표준어가 섞여 명확하지 않게 들리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그런 부분들을 감안하자면 두 배우들의 발음은 꽤 명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제가 감히 판단할 수 있을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주관적일 수는 있습니다.) 

여기에 음악을 감상할 줄 아는 여유까지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즐겁게 영화를 감상할 수 있겠죠. 적어도 이 영화만큼은 언어를 알고 볼 때, 그 감동이 크다는 점. 확신할 수 있습니다. 

20년 전 샤오위와 그의 담임 선생님이었던 샹륜의 아버지

대만영화는 ‘뻔하다’는 평을 많이 듣습니다. <말할 수 없는 비밀> 역시 한 번 보면 그렇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영화의 가장 놀라운 점은 무엇보다 ‘구성력’이기에, 두 번 세 번 보기에 아깝지 않은 영화입니다. 적어도 누구나 한 번쯤 겪었지만 잊고 지냈던 학창시절의 풋풋한 감정. 영화를 통해 느낄 수 있을 겁니다. 저기 어딘가 풋풋함을 잃어버린 채 앞만 보고 달려가다 지칠 때, <말할 수 없는 비밀>은 어떠신가요?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