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한 달에 한 번 여성들은 여자들만 아는 고통을 겪게 된다. 그 아픔을 어떻게 설명해야 할지 조차 어려울 정도로 고통은 사람마다 다르고, 오묘하다. 

생리통은 생기는 원인은 크게 두가지. 원발성과 속발성 (또는 이차성) 으로 나누어지는데 원발성은 특별한 원인이 없이 생기는 것이고, 속발성은 자궁근종, 자궁선근증, 자궁내막증 등의 원인이 있는 경우다. 실제로 속발성의 경우 질병이 치료되면 생리통도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렇다면 질병이 없는데도 생리통이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 프로게스테론이라는 여성 호르몬들이 소퇴 하면서 생리가 시작되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프로스타글란딘 등의 물질이 생성되고 이것이 생리통을 유발하게 된다. 

사람마다 생리통이 있기도 하고, 그렇지 않기도 하는데 이건 개인적인 차이로 아직까지 그 이유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려진 바는 없다. 

모두에서 말 했듯 여성들의 생리통에 대한 고통은 말로 표현하기 힘들다. 그러나 사회적 구조 특성 상 그에 대해 표출할 수 없기에, 생리통 약을 먹으며 참는 것이 대부분이다. 

어떤 사람의 경우는 가능할 때까지 통증을 참다가 더 미룰 수 없을 정도로 심해지면 진통제를 먹어 아픔을 줄이기도 하며, 어떤 이의 경우는 생리 직전이나 통증이 나타나면 바로 먹기도 한다. 어떤 것이 더 효과적인 방법일까. 

방법을 알기 위해서는 생리 통증의 원인을 보다 정확하게 알아야 하는데, 생리할 때 겪는 통증의 원인은 생리혈에 들어 있는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물질 때문이다. 프로스타글란딘은 자궁 세포에서 만들어지는 생리활성물질로, 자궁 근육을 수축한다. 생리 때가 가까워지면 프로스타글란딘이 평소보다 많이 만들어진다. 명확한 생성이유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생리 중 발생할 수 있는 과다출혈을 막기 위해서라고 추정된다.

이부프로펜·아스피린과 같은 소염진통제는 프로스타글란딘을 만드는 효소의 활동을 억제해서 생리통을 완화시키는 것이다. 그런데 프로스타글란딘이 쌓이면 통증이 점점 더 심해지므로 약을 먹는다면 생리 초기에 먹어야 효과가 가장 크다. 처음부터 통증 유발 물질이 몸 안에 축적되지 않게 하는 것이 좋기 때문이다. 매번 생리통이 심해 약을 먹는데, 생리가 규칙적이라 주기를 예상할 수 있는 사람은 생리 시작 시점 하루 전부터 미리 진통제를 먹어도 된다. 전문가들은 아픈 것을 참고 먹는것보다 미리 먹어 예방하는 것이 더 좋을 수 있다고 권했다. 

간혹 생리통약의 내성(耐性)을 걱정하는 사람이 있다. 생리할 때마다 약을 먹으면 몸이 약에 적응해 약효가 떨어진다고 생각하는 경우다. 하지만 이 역시 전문가는 소염진통제는 내성이 거의 없는 약이라 매번 약을 먹는다고 해서 내성 문제를 걱정할 필요는 없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