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국회가 중국의 사드 보복행위 중단을 촉구하기 위한 움직임을 보였다.

국회는 30일 본회의를 열고 중국 정부에 사드 배치 관련 보복행위 중단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결의안은 국회 외교통일위원회를 통과한 뒤 곧바로 본회의에 상정돼 재석 의원 189명 중 188명 찬성으로 채택됐다.

시선뉴스DB

국회는 결의안에서 중국 당국이 현지 한국기업을 대상으로 영업정지 처분을 내리고, 국가여유국을 통해 한국 관련 여행 상품의 판매금지 지침을 내리는 등 보복조치를 한 것에 대해 우려와 유감을 표명했다.

그러면서 중국 정부에 사드 배치와 관련한 보복조치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하는 한편, 중국 내 한국 기업인과 교민, 관광객, 유학생 등에 대한 인적 피해가 우려되는 만큼 안전 보호조치를 취해달라고 요구했다.

아울러 중국 정부가 국제사회와 함께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 중단과 비핵화 실현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 줄 것을 촉구했다.

또한 국회는 우리 정부에 중국과의 문제 해결을 위한 대화에 나서는 등 적극적인 노력을 펼칠 것을 주문했다.

앞서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일부 의원이 사드 배치에 대한 중국의 보복행위 중단 촉구 결의안을 외통위에 제출했고, 더불어민주당 일부 의원도 보복 중단에 더해 정부의 사드배치 비준동의안 제출까지 포함한 결의안을 제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외통위는 각 당 간사 협의를 거쳐 3건의 결의안 중 공통적인 내용을 위주로 별도 결의안을 만들어 국회 본회의에 상정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