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한성현]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3월 30일 목요일의 퇴근길, 오늘의 이슈를 전하는 퇴근뉴스입니다.

1. 박근혜 전 대통령 구속영장 실질심사 
심사 결과 내일 새벽 예정 

오늘 오전 뇌물수수 등의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구속영장실질심사가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렸습니다. 전직 국가원수가 심사를 받는 것은 처음인데요. 검찰은 13개 혐의 입증과 사안이 중대해 구속 수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반면 박 전 대통령측은 범죄 혐의를 전면 부인했습니다. 심사결과 법원이 영장을 발부하면 박 전 대통령은 서울구치소로 곧장 수감되고 기각되면 삼성동 자택으로 돌아갑니다. 심사결과는 내일 새벽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청와대, 박근혜SNS, 시선뉴스DB, 미국하원홈페이지, 위키미디어, 픽사베이,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방탄소년단 페이스북, 의상협찬-직장인들의 비밀옷장 베니토쇼핑몰)

2. 미국 하원 외교위원회, 대북제재 법안과 의결안 통과 
북한 관련 법안, 안건 무더기 처리 이례적 

현지시간 29일 미국 하원 외교위원회가 대북제재를 강화하는 법안과 의결안을 통과시켰습니다. 하원 외교위는 이날 전체회의를 열어 '대북 차단 및 제재 현대화법', ‘북한 테러지원국 재지정 법안’,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 규탄 결의안' 등 2건의 법안과 1건의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처리했습니다. 외교위가 북한 관련 법안이나 안건을 한꺼번에 처리한 것은 매우 이례적입니다. 이는 북한의 핵과 미사일 도발이 그만큼 임박한 위협이라는 현실적 판단에 따른 것으로 예상됩니다.

3. 출산휴가와 육아휴직 사용 여성 자녀 더 낳아
출산휴가 이용자 1.2배, 육아휴직 이용자 1.3배 높아 

출산휴가와 육아휴직을 쓰는 여성이 자녀를 더 낳을 확률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30일 보건사회연구원의 ‘일·가정양립 지원 정책 평가와 정책과제'보고서에 따르면 출산휴가 이용자 집단은 미이용자 집단보다 자녀를 더 출산할 확률이 1.2배, 육아휴직 이용자 집단은 1.3배 높았습니다.

4. 미국 뉴욕타임스 <더 데일리 360> 방탄소년단 보도 
방탄소년단, 북미 투어 전석 매진·빌보드 소셜 50차트 1위 

미국 뉴욕타임스가 <더 데일리 360>을 통해 그룹 방탄소년단의 북미 투어 전석 매진에 대해 보도했습니다. <더 데일리 360>은 정치, 사회, 문화 등 최근 쟁점이 되고 있는 주제를 다루는 뉴욕타임스의 영상 뉴스 서비스인데요. 영상 속에서는 방탄소년단의 뉴욕 공연 2회 전석 매진에 대한 궁금증이 언급되어 있습니다. 방탄소년단은 이외에도 빌보드 소셜 50차트 18주 연속 1위 등의 기록을 만들어내며 ‘케이팝 대세’를 입증하고 있습니다.

최근 중국발 사이버 공격의 증가로 주중 한국 공관 사이트에 접속이 되지 않는 사태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한국 정부는 강력히 항의하고 있지만 중국 정부는 해킹 공격에 반대한다는 원론적 입장만 되풀이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사드 문제를 둘러싼 한-중 간의 갈등이 격해지는 가운데, 더 이상 보복 조치가 아닌 서로 지혜로운 해결책을 모색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즐거운 퇴근길 되십시오. 시선뉴스 김지영이었습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