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문선아/ 디자인 이정선 pro]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17년 3월 넷째주 시상식 모음입니다. 

1) 구글 두들
‘구글 두들’은 기념일이나 행사, 업적, 인물을 기리기 위해 구글 홈페이지에 있는 구글 로고를 일시적으로 특별히 바꿔 놓은 로고다, 두들(Doodle)이라는 의미는 무언가를 끼적거리며 낙서하는 것을 뜻하는데, 구글과 비슷한 라임으로 친숙함을 더했다.

2) 이슬라모포비아
이슬라모포비아는 이슬람 + 포보스(Phobos: 그리스어로 공포)가 합성되어 만들어진 단어로 이슬람 공포증으로도 불리며 이슬람과 무슬림에 대해 극도의 공포와 증오감을 느끼는 것을 말한다. 이 말은 1980년대 후반에 등장했지만, 2001년 9·11 테러가 발생한 이후 이슬람에 대한 혐오감을 나타내는 데 자주 사용하게 되었다.

3) 추모교실
‘추모교실’이란 2014년 4월 16일 세월호 참사가 발생한 이후 당시 2학년 학생들이 사용하던 10개의 교실을 참사를 잊지 말자는 취지에서 보존한 것을 뜻한다. 다른 말로는 '기억교실'로도 불린다. 교실은 학생들이 사용하던 모습 그대로 보존돼 있으며, 현재 가족과 친구, 시민이 남긴 추모 메시지와 선물들이 남아있다.

4) 메디치 효과
서로 다른 분야의 요소들이 만났을 때 각 요소들이 갖는 에너지의 합보다 더 큰 에너지를 분출하는 것을 ‘메디치 효과’라고 한다. 즉, 서로 다른 수많은 생각들이 만나는 지점을 교차점이라 하는데 이 지점에서 혁신적이고 새로운 아이디어 들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5) 수면자효과
수면자 효과(sleeper effect)는 정보의 지속성과 관련해 나타나는 수용자들의 태도 변화를 의미한다. 쉽게 말해 신뢰성이 낮은 출처의 정보에 대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믿게 되는 것, 반대로 신뢰성이 높은 출처의 정보가 시간이 지나면서 오히려 잘 기억에 남지 않는 경우를 말한다. 여기서 수면자 효과라는 이름이 붙은 이유는 정보에 대한 출처와 전달자가 마치 꿈을 꾼 것처럼 사라지기 때문이다.  

6) 싼커
‘싼커’는 중국어로 개별 손님이라는 뜻이다. 단체 관광이 아닌 자유 여행으로 세계를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을 의미한다. 싼커들은 일반 요우커들에 비해 씀씀이가 크고 각 나라에 대한 정보가 많다. 전 세계를 돌며 가격 대비 성능을 따지는 글로벌 쇼핑족으로 원하는 물건이 있는지, 가격이 저렴한지 등에 따라 아시아 곳곳을 누비기도 한다.

7) 삼고양저
‘석 삼(三), 높을 고(高), 두 양(兩), 낮을 저(低)’의 한자로 만들어진 용어 삼고양저(三高兩低). 이는 고오염, 에너지 고소모, 고배출, 저효익, 저생산성을 의미하는 용어로 중국 정부가 환경 관리를 이유로 퇴출 대상으로 지목한 업체들의 특징을 일컫는 말입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