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이정선 pro] 따말은 따뜻한 말 한 마디의 줄임말로 명사들의 명언, 드라마와 영화 속 명대사 등을 통해 여러분에게 힘이 되고 감성을 심어주는 시선뉴스의 감성 콘텐츠입니다. 오늘 하루도 무사히 보낸 우리 모두에게 따뜻한 말 한마디 건네는 것은 어떨까요? 시선뉴스는 우리 모두의 행복을 응원합니다.

지난 3월 12일은 제327회 토익시험이 있던 날입니다. 그리고 오늘부터 나흘정도 후인 3월 28일 화요일은 시험성적이 발표되는 날이죠. 저 역시 한때 취업과 대학 졸업을 위해서 꼭 필요한 토익시험을 위해 점수와의 싸움, 저와의 싸움을 오랫동안 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오랜 시간이 지났음에도 지금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이라면 그 과정을 똑같이 겪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토익을 준비하는 친구들을 위해 제가 학원에 다니던 시절, 저를 가르쳤던 강사님의 말을 전해보고자 합니다. 

“여러분들은 한 번도 100% 준비된 상태에서 시험을 본적이 없어요. 그러니까 ‘이번에는 준비가 안 돼서요’라는 말로 스스로를 위로하지 마세요”

네 그렇습니다. 우리는 어려서부터 지금까지, 아니 어쩌면 앞으로도 시험의 인생에 살게 될 겁니다. 초등학교시절 받아쓰기부터 시작해 수없이 많은 중간/기말고사, 인생의 시험 중 하나인 수학능력시험(학력고사), 취업을 위한 수많은 자격증 시험부터 취업을 한 후 진급을 위한 시험까지... 셀 수도 없이 많습니다. 

그 수많은 시험 중 여러분은 얼마나 많은 준비가 된 상태로 시험에 임했었나요? 아마 제대로 준비했다고 자신하며 응한 사람은 거의 없을 겁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이제 막 공부 시작 했어”, “이번에는 대충 봤어”, “이번에는 시험 준비가 덜 돼서”, “이제 시작인데 뭘”이라는 수많은 말들로 나 스스로를 위안하고, 창피함에서 벗어나려고 합니다. 

저 역시 “취업하면 필요도 없는 영어를 도대체 왜 하라는 거야”, “토익 점수 높다고 회화 잘 하는거 아닌데 왜 토익을 하라고 하는 거야”라는 말들로 나 스스로 위로하고, 사회를 비판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수업을 듣던 중 선생님의 따끔한 충고에 나 스스로를 깨우칠 수 있었죠. 주어진 상황에 최선을 다하고 시험에 응했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남에게 부끄러워서 나 스스로를 용납하지 못해서 “이제 시작인데 뭘, 준비가 덜 되어서 그랬어”라고 위로했습니다. 사실 위로를 한다고 진심으로 위로가 되는 것이 아님에도 말입니다. 

진짜로 지금 해야 하는 일은 최선을 다해 시험 준비를 하는 것입니다. 나를 위한 위로가 아니고 말입니다. 혹시나 나흘 뒤 있을 시험성적에서 성적이 나오지 않았다면, 스스로를 위로하면서 다음 시험에 결제를 하지 마십시오. 스스로를 질책하고 다시는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노력하십시오. 

그 어느 누구도 100% 준비된 상태에서 시험에 응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어쭙잖은 말로 스스로를 위로하지 말길 바랍니다. 

오늘은 그런 날~ “준비가 안 되어서요”라는 말로 나 스스로를 위로하지 않는 날!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