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이연선 pro] 따뜻한 날씨의 봄이 찾아왔지만 미세먼지로 불쾌한 날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따뜻하고 상쾌한 공기를 마시면 좋겠지만, 들숨과 날숨 사이로 느껴지는 것은 쾌쾌한 모래맛 입니다. 건강을 지키기 위해 선택해야 하는 황사용 마스크. 선택 기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마크 필수 확인
봄철 불청객 황사·미세먼지 마스크를 약국·마트·편의점이나 온라인을 통해 구매할 때,제품 포장에 ‘의약외품’, ‘KF80’과 같은 미세입자 차단 성능이 표시돼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식약처의 당부)

*주의*
실제로 지난해 인터넷쇼핑몰에서 일반마스크를 ‘황사마스크’로 속여 판 업체 6곳이 적발되기도 했습니다. 황사나 미세먼지 차단 효과가 없는 방한용 마스크에다 ‘사계절 바이러스 99% 차단’ ‘황사마스크’ ‘미세먼지 완벽 방어’ 같은 광고 문구를 쓴 것입니다. 해당 문구가 있다면 황사마스크가 아닌 거죠.

▶ KF(Korea Filter)의 의미
먼지를 걸러내는 필터 성능은 KF(Korea Filter) 뒤의 숫자로 표시하며 KF80은 평균 0.6㎛(1㎛는 1,000분의1㎜) 크기의 미세입자를 80% 이상, KF94와 KF99는 0.4㎛ 크기의 미세입자를 94%·99% 이상 걸러낼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주의*
쉽게 말해서 KF 뒤의 숫자가 클수록 미세입자 차단 능력은 좋지만 숨쉬기가 어렵거나 불편할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황사·미세먼지 발생 수준, 호흡량 등을 고려해 적당한 제품을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 마스크 관리
황사용 마스크는 절대 세탁하면 안 됩니다. 세탁하면 모양이 변형돼 기능을 유지할 수 없습니다. 즉 사용한 제품은 먼지나 세균에 오염됐을 수 있으므로 가능한 한 마스크 겉면을 만지지 말고 재사용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주의*
간혹 버리는 것이 아깝다고 수건·휴지 등을 덧대고 착용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렇게 하면 밀착력과 미세입자 차단 효과가 떨어지므로 옳지 못한 방법입니다.

▶ 마스크 사용 후
마스크를 착용하고 외출했다가 집에 돌아와서는 얼굴·손 등을 깨끗이 씻는 것도 중요합니다. 해가 지날수록 미세먼지에 대한 문제가 심해지는 만큼 마스크 선택부터 사용법, 관리까지 소홀하면 안 될 것 같습니다.

▶ 황사용 마스크 Q&A
Q. 의약외품으로 허가된 마스크가 맞는지 온라인으로 확인할 수 있나?
A. 인터넷 사이트 식품의약품안전처 의약품민원(ezdrug.mfds.go.kr) ▶ 정보마당 ▶ 의약품등 정보 ▶제품 정보에서 제품명 검색해서 의약외품으로 허가된 마스크인지 확인할 수 있다.

Q. 보건용 마스크(의약외품) 중 ‘KF94’ 제품은 세균을 죽이나?
A. 아닙니다. 세균을 죽이는 것이 아니라 마스크에 사용된 특수한 필터를 통해 외부에서 유입되는 세균을 차단해 호흡기가 세균에 노출되는 정도를 줄여주는 것이다.

Q. 어린이용 보건용 마스크(의약외품)가 따로 있나?
A. 현재 어린이용과 성인용을 구분하여 허가된 보건용 마스크(의약외품)는 없으며, 어린이 얼굴 크게가 맞는 마스크를 구입하여 어린이 얼굴에 잘 밀착시켜 사용해야 한다.

Q. 의약외품으로 허가된 마스크는 어디서 구입할 수 있나?
A. 의약외품으로 허가된 마스크는 약국이나 대형마트, 일반 소매점, 인터넷 등에서 자유롭게 구입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