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희섭이 마침내 신분을 바꾸고 과거에 급제, 인생 제2막에 기대를 불어넣고 있다.

지난 6일 방송된 MBC 월화특별기획 ‘역적-백성을 훔친 도적’(극본 황진영/연출 김진만, 진창규/제작 후너스엔터테인먼트)에서는 홍길현(심희섭)이 동생 홍길동(윤균상)과 아슬아슬하게 스쳐 지나가며 불발된 형제 상봉으로 안타까움을 더했지만, 박하성이라는 이름으로 과거에 급제, 새로운 전개를 예고했다.

출처 / ‘역적-백성을 훔친 도적’ 방송 화면 캡쳐

드디어 과거를 보게 된 길현. “세조를 거역하여 세상을 등진 조부를 둔 자네가 세조의 손자가 다스리는 나라에서 일하고 싶다면, 어찌해야 하겠는가?”라던 스승 송도환(안내상)의 말을 떠올린 그는 융(김지석)의 얼굴을 올려다보더니, 결심한 듯 거침없이 글을 써내려갔다.

길현은 어떤 시제가 나오던지 “중요한 건 전하의 마음”이라던 스승의 말뜻을 헤아린 덕분에 무사히 과거에 급제했다. 하지만 “이 은혜를 어찌 갚아야 할지 모르겠습니다”라는 그에게 “그저 이 나라를 받치는 단단한 기둥이 되시게”라며 스승 도환이 건넨 옥방울은 왠지 모를 긴장감을 자아냈다. 아버지 아모개(김상중)와 피의 악연으로 맺어진 참봉부인 박씨(서이숙)의 그것과 똑같았기 때문이다.

신분의 한계로 멀리했던 글공부를 우연치 않게 양반의 신분을 얻으며 다시 시작, 과거에 급제한 길현은 과연 그는 무사히 관직 생활을 이어갈 수 있을까.

한편, MBC ‘역적-백성을 훔친 도적’은 오늘(7일) 밤 10시 방송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