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2017년 2월 넷째 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특검
지난 21일, 국회에서 열린 박영수 특검 수사기간 연장을 골자로 한 특검법 개정안을 처리하기 위한 법사위 전체회의가 파행되면서 오는 28일 만료되는 특검의 수사 기간 연장 문제가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의 몫으로 넘겨졌습니다. 황 권한대행의 입에 모두 집중하고 있습니다. (특검 모래시계를 쥐고 있는 황교안 권한대행 [시선만평])
 
2. 스모킹건
지금 대한민국에 가장 많이 차지하는 뉴스는 김정남과 최순실 게이트 사건일 겁니다. 그리고 이 두 사건의 공통점이 있다면 모두 ‘스모킹 건’에 집중하고 있다는 겁니다. 스모킹건은 무엇일까요? (김정남, 이재용의 스모킹건은 무엇인가 [지식용어])
 
3. 故 이은주
지난 22일은 故 이은주의 12주기 였습니다. 우리 곁을 떠났지만 여전히 곁에 있는 것처럼 느껴지는 배우들. 누가 있을까요. (이은주, 장진영, 김자옥...우리 곁을 떠난 다시 보고 싶은 배우들 [기획부 사람들])
 
4. 우병우
21일 우병우(50) 전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이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으러 서울중앙지법에 출석했습니다. 이날 한 기자가 “구속되면 마지막 인터뷰일 수도 있는데 한마디 해달라”고 하자 그는 불편한 심기를 감출 수 없었습니다. 조건반사 된 그의 눈빛. 역시 논란이 됐습니다. ("구속되면 마지막 인터뷰"에 자동으로 반응한 우병우 전 수석의 눈 [시선만평])
 
 
5. 스토닉
티볼리의 인기는 르노삼성 QM3와 쉐보레 트랙스의 약진과 함께 국내 자동차 시장에 소형 SUV 돌풍으로 이어졌습니다. 이에 보통 한 발 먼저 국내 자동차 시장을 선점했던 현대/기아 자동차 역시 국내 시장용 소형 SUV 개발에 박차를 가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최근 그 윤곽이 서서히 드러나고 있는 가운데, 본지 카메라에 기아자동차 소형 SUV 테스트카가 포착되었다. 모델명은 ‘스토닉’으로 확정될 것이라는 추측이 우세합니다. (특종! 기아 ‘스토닉’ 스파이 샷, ‘티볼리’와 소형 SUV 격돌 예정 [자동차의 모든 것])
 
6. 동계아시안게임
금 빛 질주가 이어진 동계올림픽, 어떤 역사를 가지고 있고 우리 선수들은 어떤 분야에서 활약 했을까요? (동계아시안게임, 쇼트트랙의 금 빛 질주 [지식용어])
 
7. 프리미엄 프라이데이
정부가 경직된 경제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내수 활성화 정책을 내놓았습니다. 이른바 한국판 ‘프리미엄 프라이데이’ 도입을 추진하는 겁니다. 원래 ‘프리미엄 프라이데이’는 일본에서 내수 소비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해 오늘부터 실시하는 제도인데 우리정부도 이를 벤치마킹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실효성에 대해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소비 활성화’ 위해 금요일 4시 퇴근 ‘프리미엄 프라이데이’ 도입 추진...실효성은? [시선톡])
 
8. 재심
2000년 8월 10일, 전북 익산 약촌 오거리에서 발생한 살인사건. 그 사건의 유일한 목격자가 3일 뒤 용의자가 됩니다. 억울한 10년 동안의 수감 생활. 그리고 사회로  돌아왔지만 현우에게 남겨진 것은 살인자라는 누명과, 보상금과 관련한 공단의 구상권 청구입니다. 실화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영화 재심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무비레시피] 영화 재심, 실화 약촌오거리 사건과 명배우들의 진한 케미 [시선뉴스])
 
9. 강정호 
지난해 12월 2일 혈중 알코올 농도 0.084% 상태로 운전하다 서울 삼성역 사거리에서 가드레일을 들이받고 달아난 혐의로 기소된 미국 프로야구 강정호 선수가 벌금 1천 500만 원을 구형 받았습니다. 그는 2009년 8월 음주 단속에 적발되고 2011년 5월에도 술을 마시고 교통사고를 내 ‘삼진아웃’ 제도에 따라 면허도 취소 됐는데요. 강정호 외에도 기아 투수 임창용도 무면허 운전으로 논란을 빚은 바, 야구 선수들의 도덕적 해이가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음주운전 뺑소니’ 강정호 벌금 1,500만 원 구형...현실에서도 삼진아웃 [시선만평])
 
10. 노화 습관
안티 에이징, 항산화 등 조금이라도 노화를 늦추기 위해 쏟아지는 제품들. 우리의 작은 습관을 교정하는 것만으로도 노화를 막을 수 있다고 한다면 오늘부터 시작할 의지가 있나요? 노화를 촉진하는 대표적인 습관들을 알아보았습니다. (‘한 살이라도 더 어려보이게’ 사소한 습관이 노화를 부른다? [인포그래픽])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