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이연선 pro] 3월이다. 갑자기 따뜻해지는 날씨에 입맛을 잃어가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그대로 있을 수는 없는 법! 쌉쌀하면서도 향긋한 맛이 잃었던 입맛을 되찾게 해주는 대표적인 봄나물 냉이. 입맛을 되찾게 해주는 3월 제철음식 냉에의 효능과 성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 먹는(조리) 방법
- 냉이수프 : 냉이와 양파 등을 채썰어서 버터를 넣고 볶다가 닭육수를 넣고 핸드믹서로 곱게 갈면 된다. 생크림과 우유를 넣고 데운 뒤 소금과 후춧가루만 넣으면 수프를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  
- 냉이밥 : 밥을 할 때, 쌀 위에 냉이를 넣고 하면 된다.
- 냉이된장국 : 된장찌개를 끓이는 방법에 냉이만 더 넣으면 끝. 향 뿐 아니라 맛까지 구수한 된장국을 먹을 수 있다.

▶ 기본정보
-구입요령 : 뿌리가 너무 굵고 질기지 않은 것, 잎의 색이 짙은 녹색인 것, 잎과 줄기가 자그만한 것, 향이 진한 것이 좋다.
-보관온도 및 기간 : 0℃~5℃에서 3일.
-기타 : 우리나라 전 지역에 골고루 분포하며 잎과 뿌리를 채취하여 식용하고 겨울 동안 부족했던 비타민을 보충해 주는 식품이다.

▶ 효능
① 다이어트 : 열량이 낮아 비만인 사람에게 좋다.
② 소화용이 : 냉이는 채소 중에서 단백질 함량이 가장 많고 칼슘과 철분 등 무기질 함량이 풍부하여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에게 좋다.
③ 생리불순해소 : 역시 칼슘과 철분 등 무기질 함량이 풍부하여 생리불순 및 출혈 환자에게 좋다.

▶ 손질법
흙을 털어내고 누렇게 변한 겉잎을 깨끗이 다듬어 흐르는 물에 여러 번 씻는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