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호기자 / 디자인 이연선 pro] 끝나지 않을 것만 같던 고3 수험생활을 마치고 이제 자유를 만끽할 수 있는 새내기들. 아무것도 모르고 희망에만 가득 차 있는 새내기들에게 복학생 형아가 대학생활에 대한 조언을 해 주겠다.

1. 자신을 어필하라
반이 무작위로 정해지던 고등학생 시절에는 자신의 짝이나 주변의 친구들과 손쉽게 친해질 수 있다. 하지만 각 강의마다 다른 사람들과 만나 수강을 해야 하는 대학에서는 어느 정도의 노력이 없으면 순식간에 아싸(아웃사이더:out sider)가 될 수 있다. 좀 더 자신을 어필해서 친목을 다져보도록 하자.

주의: 너무 나대도 아싸가 될 수 있음.

2. 1학년 2학기를 노려라
수험생 시절 지겹게 공부만 하다 대학 생활은 자유 그 자체이며 방종의 수준까지 오가는 경우가 많다. 1학기에는 그런 경우가 덜 하긴 하지만 2학기가 되면 남학생들은 입대까지 생각해서 싱숭생숭해 진다. 때문에 더 출석도 안 하고 나태해지는 경우가 많아 학사경고나 낮은 학점을 받게 된다. 당신은 이때를 노려야 한다! 약간의 노력으로 높은 성적과 장학금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누구나 졸업을 앞둔 3, 4학년에는 열심히 공부를 하기 때문에 그 시기에 이런 기회를 얻기는 매우 힘들다. 따라서 다른 사람보다 좀 더 수월하게 높은 평점을 얻고 싶다면 1학년 2학기에 너무 놀지 말고 조금만 노력을 해 보자.

3. 9시 시간표는 피해라
아무래도 규칙적인 생활을 해야 했던 고등학교때와는 다른 생활 패턴이 오기 때문에 무리하게 9시 시간표를 많이 잡으면 제시간에 출석을 할 수 없을 때가 많다. 그리고 지각을 몇 번 하다 보면 포기를 하려는 마음이 생길 것이고 포기를 해 버리면 한 학기를 날려버릴 위험이 매우 크다.

4. 공연 등 문화생활을 많이 해라
대부분의 수험생들은 시간이 없기 때문에 연극이나 뮤지컬, 콘서트 등의 문화생활을 즐기기가 어려웠을 것이다. 문제는 대학교 시절이 지나 취직을 해도 시간이 없어 즐기기 어렵고 사회생활에 찌들면 대학생 시절의 순수한 마음으로 문화생활을 즐기기 어려워진다. 대학시절이 문화생활을 온 몸과 마음으로 즐기기에 가장 최적의 시기다.

5. 여행을 많이 가라
여행이란 대학시절에는 돈이 없어서 못 가고 사회생활을 하면 시간이 없어서 못 간다. 하지만 대학시절에는 사회생활에는 없는 ‘청춘’이 있다. 여행을 갈 자금은 ‘청춘’이 있으면 어떻게든 구할 수 있다. 국토 대장정도 좋고 해외도 좋다. 자신이 알고 있던 사회의 테두리를 벗어나 더 넓은 곳을 여행하면 그만큼 자신의 사고와 마인드가 넓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허세를 위한 여행이 아닌 자신이 느낄 수 있는 여행을 하도록 하라.

6. 연애를 하라
순수하게 사람과 사람만 생각하며 연애를 할 수 있는 기간은 대학생 까지다. 사회에 나오면 이런 저런 조건들을 모두 따져가며 만나야 하는 경우가 다반사다. 이왕이면 순수하게 사랑을 이루어 쭉 이어가는 것을 추천한다. 만약 인연이 끝까지 닿지 않아 헤어지는 경우가 생기더라도 대학시절 연애할 때의 기억은 모두 추억이 되어 당신의 솔로 인생을 어느 정도는 지탱해 줄 수 있을 것이다.

주의 : 고무신을 거꾸로 신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7. 술은 적당히
수험시절 금지가 되어 있는 음주는 대학에 가서 가장 자유롭게 할 수 있는 것 중 하나다. 자유롭게 할 수 있다고 해서 아예 음주에 빠져 사는 새내기들도 많이 속출하고 그로 인해 벌어지는 사건들도 허다하다. 친구들과 즐겁게 마시는 술. 분위기는 즐기되 너무 많이 마시지는 않는 것이 좋다. 어차피 사회생활을 하게 되면 대학생활 때 못 지킨 간이 독이 되어 돌아온다. 마시기 싫어도 엄청나게 마시게 될 술. 뭐하러 먼저 그렇게 마셔대는가?

부푼 마음으로 시작하는 대학 새내기들. 불과 몇 달 사이에 부여된 자유로 정신 못 차리고 헤맬 수 있다. 하지만 이제 성인이 된 당신들의 행동과 그에 따른 결과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자신의 몫이 된다. 자유를 방종으로 착각해서 새로운 시작부터 망치는 짓은 하지 말도록 하자. 이 때 잘 끼운 단추가 당신의 나머지 인생을 좌우 할 수 도 있으니까 말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