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문선아 선임에디터/디자인 최지민pro] 스마트폰의 대표 메신저 ‘카카오톡’. 기존에 문자와 전화로만 이용했던 연락 수단의 판도를 바꿔버렸다. 카카오톡과 비슷한 다양한 경쟁 서비스가 출시됐지만 현재에도 국내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다. 업데이트를 통해 다양한 기능을 선보이고 있는 카카오톡. 단순히 메시지만 전했다면 카카오톡 내 숨겨진 다양한 기능을 활용해 똑똑한 유저가 되어보자.

▶ 카카오 대화내용 검색 기능
- 무수한 카톡 대화 사이에서 내가 필요한 부분만 다시 볼 수 있는 기능으로 필요한 대화 내용을 찾을 때 편리하다.
- 이용 방법: 카카오톡 대화방 클릭->상단에 돋보기 모양 클릭-> 검색어 입력 후 검색

▶ 카카오톡 대화방 내 설정창 이용하기
-카카오톡 대화방 내에 설정창에 다양한 기능이 숨겨져 있다. 채팅방 이름 설정부터 배경화면 지정, 알림음 지정이 있다. 대화방에서 나눴더 대화들을 이메일이나 문서로 저장할 수 있는 기능도 있어 중요한 내용을 따로 보관할 수 있다.
-이용 방법: 카카오톡 대화방 클릭-> 카카오톡 대화방 오른쪽 상단 ≡ 클릭-> 하단에 설정(톱니바퀴 모양)

▶ 톡게시판으로 모임 관리하기
- 여러 명의 그룹채팅을 하는 대화방에서 모임 일정 등을 다함께 공유해야할 때 유용하다. 공지에서는 그동안 공지사항을 모아볼 수 있고, 일정의 경우 알림기능으로 잊지 않게 도와준다. 투표 기능을 통해 대화 구성원 간의 의견도 같이 나눌 수 있으므로 채팅방 성격에 맞게 이용하면 좋다.
-이용 방법: 카카오톡 대화방 클릭-> 카카오톡 대화방 오른쪽 상단 ≡ 클릭-> 톡게시판 클릭-> 공지, 사진, 동영상, 파일, 일정 투표 기능 사용

▶ 키워드 알림
-미팅 등으로 대화방 알림을 꺼놨을 때 필요한 메시지만 알림을 받는 기능. 키워드 알림 소리도 지정할 수 있어 본래 카톡 알림과 키워드 알림을 구별할 수 있어 편리하다.
-이용 방법: 카카오톡 더보기-> 설정(톱니바퀴 모양)->실험실-> 키워드 알림 (버전6.0.3 기준) -> 키워드 입력 및 항목 추가

▶ 대화 백업하기
-카카오톡을 사용하다가 스마트폰을 교체했거나 초기화 했을 경우 그동안의 대화가 삭제되어 불편을 겪는다면 카카오톡 자체 대화 백업 기능을 이용하자. 백업 데이터가 스마트폰에 저장되는 것이 아니라 카카오톡 클라우드에 저장되는 것이기 때문에 반드시 인터넷에 연결된 상태여야 하며 카카오 계정을 기준으로 저장되기에 계정 생성은 필수적이다. 대화는 텍스트 데이터만 백업되고 이미지, 동영상은 제외된다.
-이용 방법: 카카오톡 더보기-> 설정(톱니바퀴 모양)-> 채팅-> 대화 백업하기

▶ 나와의 채팅
-스마트폰으로 인터넷을 검색하다 필요한 링크를 발견했을 때, 중요한 일을 메모해야할 때 ‘나와의 채팅’을 이용하면 편리하다. 텍스트, 사진, 영상, 링크 공유 등 모두 가능. 다만 그룹콜, 송금 기능처럼 상대가 있어야 하는 기능은 제외된다.
-이용 방법: 내 프로필 클릭->하단 ‘나와의 채팅’ 클릭

▶ 여행 사진 한꺼번에 저장하는 Tip
-여행을 다녀와서 서로가 찍은 사진을 공유할 때, 몇 십 장 혹은 몇 백 장이 되는 여행사진을 일일이 저장하기 힘들 때 유용한 기능. 대화 내용을 따로 저장하는 기능을 활용하면 대화방에서 주고받은 미디어 파일을 한 번에 정리할 수 있다.
-이용방법
안드로이드: 카카오톡 대화방 클릭-> 카카오톡 대화방 오른쪽 상단 ≡ 클릭-> 하단에 설정(톱니바퀴 모양)-> 대화내용 내보내기->모든 메시지 내부 저장소에 저장
IOS: 카카오톡 대화방 클릭-> 카카오톡 대화방 오른쪽 상단 ≡ 클릭-> 하단에 설정(톱니바퀴 모양)->이메일로 내보내기->모든 메시지 보내기

▶ 그 외 기능들
-카카오 페이에 가입하여 쉬운 송금 기능
-카카오 스토리 연동을 통한 움직이는 프로필 사진 기능
-대화방 내 #을 이용한 검색 기능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