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일본 정부는 22일 시마네(島根)현에서 열린 ‘제12회 다케시마의 날’ 기념식에 해양정책·영토문제를 담당하는 무타이 순스케(務台俊介) 내각부 정무관을 참석시켰다. 이에 우리 정부는 주한일본대사관 총괄 공사를 불러 항의했다.

시마네현은 1905년 2월 22일 일방적으로 독도를 행정 구역에 편입하는 고시를 했으며, 지난 2005년 3월 조례 제36호를 통해 2월22일을 ‘다케시마의 날’로 지정한 뒤 2006년부터 매년 기념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출처/픽사베이)

이에 정병원 외교부 동북아국장은 이날 오후 스즈키 히데오(鈴木秀生) 주한일본대사관 총괄공사를 불러 엄중한 항의의 뜻을 전했다.

또 외교부는 대변인 성명을 통해 “시마네현의 소위 ‘독도의 날’ 행사에  중앙정부 고위급 인사를 또 다시 참석시키는 등 (일본 정부가) 독도에 대한 부당한 주장을 지속하고 있는 데 대해 강력히 항의하며, 이를 즉각 중단할 것을 다시 한 번 엄중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한편, 시민사회단체들 또한 일본의 다케시마의 날 철폐를 촉구하며 규탄 대회를 열었다.  

시민사회단체는 22일 서울 도심에서 잇따라 일본 다케시마의 날 규탄 대회를 열고 일본 정부를 비판했다. 독도 관련 17개 단체가 모인 독도사랑국민연합은 오전 서울 중학동 옛 일본 대사관 맞은편에서 다케시마의 날 규탄 대회를 열었다.  

이들은 일본 다케시마의 날 규탄 대회에서 “독도는 분명한 대한민국 영토로 결코 협상의 대상이 될 수 없다. 양국 간의 화해와 협력을 바라는 국민의 염원을 저버리는 반 역사적인 행태를 중지하라”고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