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 디자인 이정선 pro]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17년 2월 셋째주 시상식 모음입니다.

1) 블랙팬서
'블랙팬서'는 '캡틴 아메리카: 시빌 워'에서 첫 선을 보인 마블의 첫 흑인 히어로로 2018년 개봉예정이다. 특히 부산이 촬영지로 지목되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블랙팬서는 블랙 수트를 착용하는데,이 수트는 ‘비브라늄’으로 만들어진 특수 소재로 되어 있어 진동흡수, 방탄, 방검, 방폭 등의 기능을 한다.

2) 첨단 공포증
‘첨단 공포증’은 다양한 공포증의 하나로 바늘이나 손가락 끝, 모서리 등 날카롭거나 뾰족한 물질을 보고 비정상적인 공포를 느끼는 것을 뜻한다. 최근 월화극 시청률 1위로 등극한 드라마 ‘피고인’ 속 악역 차민호가 첨단 공포증이 있어, 이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3) B+프리미엄
흔히 S, A, B, C, D 등으로 구분되는 등급 중에 B는 합리적 가격의 대중제품을 뜻한다. 이런 B등급의 대중제품에 프리미엄이라는 이미지를 더해 B+로 끌어올리는 전략이 바로 B+프리미엄이다.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트렌드코리아2017’에서 2017년의 소비 트렌드로 꼽히기도 했다.

4) 브라운 운동
브라운 운동이란 액체나 기체 안에서 떠서 움직이는 미소입자(나노입자)의 불규칙한 운동을 뜻한다. 바람이 불지 않아도 방귀 냄새가 퍼져나가는 것, 그리고 먼지들이 스스로 움직이는 것 모두 ‘브라운 운동’이 그 이유이다.

5) 백색소음
백색소음이란 넓은 주파수 범위에서 거의 일정한 주파수 스펙트럼을 가지고 전달되는 소음을 뜻한다. 백색 소음은 귀에 쉽게 익숙해지기 때문에 작업에 방해를 주는 경우가 적고 오히려 주변의 소음을 덮어주는 역할을 해 정적보다 집중력과 창의력을 향상시킨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6) 블랙 아이스
블랙 아이스 현상이란 기온이 갑작스럽게 내려갈 경우 길 위에 쌓여서 녹았던 눈이 얇은 빙판으로 얼어붙는 것을 뜻한다. 얇은 빙판이 도로를 덮으면 검은색의 아스팔트가 투명하게 보이기 때문에 ‘블랙 아이스’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운전 중 육안으로 확인이 힘들기 때문에 사고 위험성이 커진다.

7) 유류할증료
유류할증료란 항공사나 해운사들이 유가 상승에 따른 비용 손실을 보전하기 위해 운임에 부과하는 할증료를 의미 한다. 유류할증료가 생긴 이유는 과거의 중동전쟁과 같은 갑작스런 사태발생으로 인하여 유가가 대폭 인상될 때 발생 될 추가적인 비용 손실을 줄이기 위함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