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2017 양자정보통신 기술세미나 및 논문 발표회가 퀀텀정보통신연구조합 주관 하에 2월 16일 목요일 양재동 엘타워 7층 그랜드홀에서 성공리에 개최되었다. 

세미나는 글로벌 양자정보통신 산업에서 대한민국의 리더쉽 확보를 위한 양자통신분야의 전문능력 향상 및 연구결과 공유를 목적으로 계획되었다. 

세미나에서는 양자정보통신기술의 활성화와 사업화를 위한 분야별 국내외 기술동향과 양자정보통신사업 핵심기술 개발의 경제성 및 파급효과, 양자정보통신사업 관련 지식재산권의 국내외 동향, 국내 기업 양자분야 사업개발 현황 등에 대한 세미나가 이루어지고 오후에는 논문 발표회와 시상식이 진행되었다. 

특히 해외 최신 양자정보통신 기술동향으로 영국 University of Sussex의 수석과학자인 Dr. Sebastian Weidt가 “Constructing real-life quantum technologies using trapped ions” 란 주제로 강연을 하여 참석자들에게 큰 호응을 받았다.

양자정보통신 논문은 산업체, 학계, 연구소 등 관련기관 양자분야의 관심있는 인원들을 대상으로 양자암호통신, 양자컴퓨팅, 양자소자/부품 등 양자관련기술분야의 주제를 선정하게 하고 일정기간의 공모를 진행하였다.

이후 출품작에 대해 엄격한 서면심사를 통해 논문발표작을 선정하였고, 현장에서 연구수행자가 직접 관련 논문에 대한 발표를 하도록 하였다. 발표된 논문 중 현장 발표점수를 포함하여 선정된 우수 논문에 대한 시상도 이루어졌다.

이번 행사를 진행한 관계자는 이번 행사의 취지를 “양자정보통신분야 국내외 기술동향 및 사업개발현황 발표를 통하여 새로운 지식과 정보가 공유되고 산업저변으로 확대가 되는 것"이라며 "관련 기술 분야의 논문발표로 창의성, 전문성을 갖춘 글로벌 인력 양성 및 양자정보통신기술 발전에 기여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