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모수진 / 디자인 최지민pro] 대한민국 정부 17개 부처에서는 추진하는 행정과 정책을 담은 보도자료를 배포한다. 2017년 2월 10일 오늘의 정책 브리핑을 소개한다.

● 교육부
-국가 교육근로장학금 ’17학년도 시행계획 발표

: 대학생들의 등록금과 생활비를 지원하고, 다양한 근로경험을 통해 취업 능력을 제고하기 위하여 “국가 교육근로장학금(舊 국가근로장학금)”을 ‘16년보다 123억원이 증액된 2,629억원 규모로 지원한다. 지원규모 확대와 다양한 일자리 발굴을 통해 ‘16년에 비해 4천명이 늘어난 10만8천명이 국가 교육근로장학금 혜택을 받을 예정이다.
 

● 행정자치부
-올해 지방공무원 2만명 규모로 전년수준 신규 채용
: 올해 17개 시도에서 총 20,003명의 지방직 공무원을 채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난해에 이어 지방공무원을 2만 명대로 신규 채용하는 것은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함께 대민서비스 향상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충원수요를 적극적으로 반영한 결과다. 더불어 연중에도 긴급한 인력수요 등이 발생하는 경우 자치단체와 협력하여 추가적으로 채용을 진행할 계획이다.

● 보건복지부
-검역감염병 오염지역 변경에 따른 해외여행객 주의 당부
: 해외에서 발생하는 감염병 동향에 따라 검역감염병 오염지역이 2월 10일부터 변경된다고 밝혔다. 검역감염병 오염지역은 기존 59개 국가에서 60개 국가로 변경됐으며 미얀마, 방글라데시, 북한, 요르단, 이라크는 해제 됐으며 네팔, 소말리아, 아이티, 예멘, 타이완, 필리핀이 추가됐다. 검역감염병 오염지역 방문 후 입국 시 건강상태 질문서 제출은 필수다.

● 환경부
- 국제적 멸종위기종 불법거래, 신고포상금 제도 운영
: ‘국제적 멸종위기종(이하 CITES종)'의 보호를 위해 2월 13일부터 CITES Ⅰ, Ⅱ, Ⅲ급 종의 밀수 또는 CITES Ⅰ급 종의 국내 불법거래 행위를 제보할 경우 1인당 연간 최대 1,000만 원의 포상금을 지급한다. CITES종은 '멸종위기에 처한 야생 동·식물종의 국제거래에 관한 협약에 따라 지정된 야생 동·식물’이다.

● 국토교통부
- ‘새만금 국·공유지 100년 임대’ 국내기업에도 문 활짝
: 앞으로는 새만금 지역에서 국내기업도 외국인투자기업과 동일하게 최대 100년간 국·공유 임대용지에 입주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는 국공유지 임대를 허용하는 업종을 확대하는 등 「새만금사업 추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개정안을 마련해 입법예고했다.

● 해양수산부 
- FTA 협력으로 뉴질랜드에서 우리 수산 꿈나무 자란다
: 우리 수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2017년 한-뉴질랜드 수산협력 프로그램’을 오는 3월부터 본격 추진한다. 이 프로그램은 어촌 지역 청소년, 수산분야 전공자 등을 대상으로 해외 어학연수 및 직무 경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각 대상은 3~4월 모집 예정 및 마감한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각 부처의 홈페이지 또는 문의처에 유선 연락으로 확인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