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 디자인 최지민pro] 대한민국 정부 17개 부처에서는 추진하는 행정과 정책을 담은 보도자료를 배포한다. 2017년 2월 6일 오늘의 정책 브리핑을 소개합니다.

● 문화체육관광부
- 부당처우(소위 ‘갑질’) 근절 위해 범정부 차원 역량 집중

: 정부는 ‘17.2.3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주재로 ’사회적 약자 보호 관계장관회의‘를 열어「사회적 약자 보호대책(부당처우(소위 ’갑질‘) 근절대책)」을 논의/확정하였다. 점검·단속, 관련 제도개선, 교육·홍보를 통한 사회적 인식 개선 등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 행정자치부
- 시골에 계신 부모님 건강, 스마트폰으로 살펴본다
: 행정자치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은 ‘IT기술 기반의 선진 행정체계 구현 및 대국민 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2016년도 ’첨단 정보기술 활용 공공서비스 지원사업‘ 4개를 완료하고 2017년부터 시범서비스를 실시한다. 2년 동안 이용률 및 만족도를 검증하여 성과가 우수한 서비스는 타 지역으로 확산할 계획이다.

● 법무부
- 사회적약자·고령자·장애인의 소송 원활해진다
: 개정 '민사소송법'이 2017.2.4.부터 시행됐다. 개정법에는 피성년후견인, 피한정후견인 등 사회적 약자의 소송능력의 확대 및 고령자·장애인과 함께 법정에 출석해 의사소통을 돕는 진술보조인 제도를 신설·강화하였다.

● 미래창조과학부
- 10년 후 대한민국 미래 일자리의 길을 찾다
: 미래창조과학부 미래준비위원회는 「10년 후 대한민국, 미래 일자리의 길을 찾다」를 마련하였다. 본 보고서에는 기술의 진보와 경제사회적 동인으로 인한 미래 일자리를 둘러싼 환경과 직업의 트렌드를 전망하고, 우리의 현실을 조망, 미래 일자리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 교육부
- 개학기 맞아 학생 인플루엔자 감염주의 당부
: 교육부와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는 개학 시기를 맞아 학생들의 인플루엔자 감염예방을 위해 교사, 학부모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하였다. 학교와 가정에서 30초 이상 손씻기와 기침예절 지키기 같은 ‘개인위생수칙 지키기’ 교육과 실천을 강조하였다.

● 보건복지부
-브라질 여행 시 황열 예방백신 접종 및 감염 주의
: 질병관리본부는 현재 브라질에서 황열 환자 발생 사례가 급증하고 있어, 브라질 여행객은 출국전 10일 이내에 황열 백신을 접종하고 브라질 현지에서 모기물림에 주의할 것을 당부하였다. 황열은 브라질 내 풍토병으로 매년 12월부터 다음해 5월까지 주로 발생하고 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각 부처의 홈페이지 또는 문의처에 유선 연락으로 확인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