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지영 인턴 / 디자인 최지민pro] 대한민국 정부 17개 부처에서는 추진하는 행정과 정책을 담은 보도자료를 배포한다. 2017년 1월 23일 오늘의 정책 브리핑을 소개합니다.

● 문화체육관광부
-1월 문화가 있는 날, 전국 13개 스케이트장 무료 개방

: 1월 ‘문화가 있는 날(25일)’에는 겨울방학을 맞이해 아동·청소년들의 건강을 스포츠를 통해 지키고, 2018 평창동계올림픽·패럴림픽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높이고자 전국 주요 스케이트장(롯데월드 아이스링크, 태릉국제스케이트장 등)을 아동·청소년들에게 무료로 개방한다.

● 국방부
-중기복무자 전직지원교육 기회 부여 등 제도 개선
: 국방부는 본인의 의지와 무관하게 조기에 전역하는 군인들의 안정적인 삶을 지원하기 위해 전직지원교육 확대 등 전직지원정책을 대폭 개선하였다. 그 내용으로는 5년~10년 미만의 중기복무자에게 최대 3개월까지 전직지원 교육혜택 제공, 학교 교육시 ‘군 복무 설계 교육과정’ 신설 등이 있다.

● 미래창조과학부
-식물 뿌리 모방한 새로운 해수담수화 기술 개발
: 미래창조과학부는 “바다 염생식물 뿌리의 메커니즘을 모방해 별도 후처리 공정이 필요 없는 생체모방형 해수담수화 기술을 개발하였다.”고 밝혔다. 제작과정도 보다 간단하고 작은 규모의 설비로 구동이 가능하여 오지와 같은 작은 마을에서도 활용이 가능하다.

● 교육부
- 「대학재정지원사업 공동 운영.관리 매뉴얼」개정안 공고
: 교육부는 대학재정지원사업 공동 운영.관리 매뉴얼 개정안을 공고하였다고 밝혔다. 주요 개정내용은 선정평가 시 부정.비리 대학에 대한 감점을 상향 조정하여, 감점의 실효성을 높임, 형사판결 확정 전 제재 방법에 관한 내용을 구체화하여 보완한 것 등이 있다.

● 국토교통부
- 캡슐호텔 인천공항에 문 열어
: 국토교통부와 인천공항공사는 20일부터 인천공항 교통센터 1층에 국내 최초의 캡슐 호텔인 '다락 休(휴)'를 운영 개시했다. 이는 '인천공항 경쟁력 강화방안(‘16. 3.)'에 따른 후속 과제로, 24시간 운영 공항인 인천공항 내 환승, 심야여객의 편의를 제고하기 위해 개발됐다.

● 환경부
-종이 대신 모바일 영수증, 친환경 소비의 첫걸음
: 종이영수증으로 인한 자원낭비와 환경오염을 예방하기 위해 종이영수증을 모바일 영수증으로 대체하는 국민 캠페인을 추진한다. 이번 캠페인은 휴대폰 '앱(App)'을 다운받아 종이영수증 '미출력'을 선택한 고객에게 모바일 영수증을 자동으로 발행하는 방법으로 추진된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각 부처의 홈페이지 또는 문의처에 유선 연락으로 확인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