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지영 인턴 / 디자인 최지민pro] 대한민국 정부 17개 부처에서는 추진하는 행정과 정책을 담은 보도자료를 배포한다. 2017년 1월 20일 오늘의 정책 브리핑을 소개합니다.

● 산업통상자원부
-동절기 수급 현황 점검 및 정보공유 강화방안 논의

: 산업통상자원부는 18일 에너지원별 수급을 담당하고 있는 공공기관으로 구성된 ‘제1차 산업부-공공기관 협의회’를 개최하였다. 이 협의회에서는 에너지원별 동절기 수급현황 점검, 공공기관간 수급정보 공유 시스템 점검 및 향후 개선방안 등이 논의되었다.

● 환경부
-국립생태원, 종이공작과 생태 접목한 도서물 출간
: 환경부 산하 국립생태원은 종이공작과 생태학을 접목한 '에코 페이퍼 아트' 시리즈 '사라져 가는 동물들' 편과 '내 손으로 꾸미는 얼음나라' 편을 출간했다. 이 책은 일회성 종이공작 책과는 달리, 종이접기 부분을 뜯어 낸 뒤에 남은 부분을 생태도감으로 활용할 수 있다.

● 고용노동부
- 현장밀착형 안전보건교육 및 인터넷 교육 활성화
: 고용노동부는 ’17년부터 산업안전보건교육제도를 대폭 개선하여 시행한다고 밝혔다. 인터넷 원격교육 및 현장교육의 구체적인 실시방법을 명시한 산업안전.보건교육 규정(고시)을 개정하고 근로자 안전보건교육위탁기관 등록제를 본격 시행한다.

● 여성가족부
- “다양한 가족프로그램과 함께 설 명절 즐겨요!”
: 온 국민이 설 명절을 맞아 가족과 함께 단란한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전국 건강가정지원센터·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통해 가족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부모와 자녀가 함께 명절음식을 만들거나 전통놀이를 즐기는 이 프로그램은 1월 중순부터 2월 중순까지 진행된다.

● 해양수산부
- 안전한 바닷길 위해 항로표지시설 확충
: 해양수산부는 선박의 안전한 운항을 위해 올해 항로표지 30기를 새롭게 설치하는 한편, 노후된 항로표지에 대한 개선사업도 함께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항로표지시설이 새로 설치되는 곳은 부산항, 평택항 등 도심 인근 14곳과 신안군, 고흥군, 등 도서지역 16곳이다.

● 국토교통부
-「철도여객운송 표준약관」 확정
: 국토교통부 장관은 코레일, (주)SR과 함께 철도여객운송 표준약관 마련을 추진하였고, 13일 공정거래위원회의 최종심사를 거쳐 18일 공시되었다. 개선된 내용은 열차중지 배상제도 신설, 부가운임 징수기준 구체화, 사고 발생 시 조치 의무화, 정보제공 등이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각 부처의 홈페이지 또는 문의처에 유선 연락으로 확인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