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오는 6월부터 편의점에서 살 수 있는 약품이 더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은 해열진통제나 감기약을 비롯해서 4종류 13개 품목만 살 수가 있는데. 여기에 4종류 7개가 더 추가 될 수 있습니다.

이번 내용은 24시간 운영하는 편의점 등에서 의사나 약사의 처방 없이 살 수 있는 감기약, 해열제 등 안전상비의약품 품목이 제도 도입 5년 만에 처음으로 조정되는 건데 적지않게 잡음이 생길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는 현재 품목 '조정'을 위한 논의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안전상비의약품 제도에 부정적인 대한약사회는 품목 '확대'가 이뤄질 것으로 보고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 출처 - pixabay

18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이르면 다음 주 고려대 산학협력단이 수행한 '안전상비의약품 판매제도 시행 실태조사 연구' 결과를 공개하고 품목 조정 논의를 본격화한다고 합니다.

해당 연구에는 소비자와 판매자가 안전상비의약품으로 지정할 필요성이 크다고 생각하는 의약품 등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가 담겨 있고 복지부는 연구보고서를 토대로 의학회, 약학회, 시민단체, 공공기관, 언론 등 의약 전문가로 구성된 위원회를 꾸려 현재 13개 품목인 안전상비의약품을 재평가하고 품목 제외와 추가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합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 당장 필요한 약을 편리하게 구입할 수 있는 것은 편리한 일입니다. 하지만 편리하기 때문에 오용과 남용의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 이 점을 바로 약사회가 우려하고 나서는 겁니다.

약사회는 안전상비의약품 품목 조정 논의가 '품목 확대'를 위한 작업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지난해 7월 경제장관회의에서 서비스발전전략 중 하나로 품목 확대가 거론돼 지금의 논의가 시작된 것이기 때문인데요. 약사회로서는 의약품 전문가인 약사를 거치지 않고 국민이 스스로 약을 정해 구매하는 안전상비의약품 확대는 약사의 설자리를 좁히는 것은 물론이고 의약품 부작용도 우려하고 있습니다.

즉 대한약사회는 의약품에 대해 "의약품은 공산품 아닌 생명품"이라는 의미를 주장하고 있는겁니다. 편의점 안전상비약 조정은 복지부의 입장과 약사회의 입장 모두 타당한 이유가 있는 의견입니다. 한편 복지부 관계자는 관련단체들의 의견을 수렴해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범위에서 품목을 최종 결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때문에 국민의 건강도 챙기면서 편리할 수 있는 적정선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해 보입니다. 나의 입장에서 해석하는 실리가 아닌 온전히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한 결정이 나오길 바랍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