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지영 인턴 / 디자인 최지민pro] 대한민국 정부 17개 부처에서는 추진하는 행정과 정책을 담은 보도자료를 배포한다. 2017년 1월 18일 오늘의 정책 브리핑을 소개합니다.

● 해양수산부
-「제4차 여성어업인 육성 기본계획('17~'21)」 발표

: ‘여성어업인의 전문성 강화를 통한 수산분야 발전 도모’라는 비전 아래 여성어업인 육성정책 추진기반 구축·전문성 강화 지원·복지서비스 지원이라는 3대 추진전략으로 구성된다.

● 보건복지부
-동남아 여행자 18번째 지카감염증 확진... 주의 당부
: 필리핀(보라카이) 방문 여성(‘77년생)이 국내 입국 후 18번째 지카 감염 확진을 받았다. 이에 설연휴를 앞두고, 임신부는 동남아 등 지카 발생국가 여행을 연기하고 지카 발생국가 방문자는 6개월간 임신연기·콘돔 사용을 당부하였다.

● 환경부
- ‘도로먼지지도’ 공개
: 수도권 일대 '다시날림(재비산)먼지' 오염도를 알기 쉽게 표시한 '도로먼지지도'를 ‘크린로드 사이트’에 공개한다. 도로 재비산먼지 오염도를 '매우 좋음(0~50㎍/㎥)'에서 '매우 나쁨(201㎍/㎥ 이상)'까지 5개 등급으로 나누고 이를 색상별로 볼 수 있다.

● 농림축산식품부
- ‘깨끗한 축산환경 조성 추진대책’ 마련
: 농림축산식품부는 국민들로 부터 사랑받지 못하는 축산은 살아남을 수 없다는 위기감이 축산업계를 둘러싸고 있는 가운데 ‘깨끗한 축산환경 조성 추진대책’을 마련, 발표했다. 농식품부는 ‘농장 및 분뇨 처리시설 환경개선’을 중심으로 대책을 마련한 것이라고 밝혔다.

● 고용노동부
- ‘2016년 시간선택제 일자리 만족도 및 실태조사 결과’ 발표
: 한국고용정보원이 시행한 조사결과, 시간선택제 일자리 도입 기업과 시간선택제로 일하고 있는 근로자의 만족도가 모두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제도 도입 기업의 만족도는 4.3점(5점 만점), 시간선택제 근로자의 만족도는 4.2점으로 나타났다.

● 국토교통부
-‘16년 연간 주택매매거래량 전년 대비 감소
: ‘16년 연간 주택매매거래량은 1,053,069만 건으로 전년 대비 11.8% 감소하였다. ‘16년은 저금리가 지속되며 수도권 주택시장을 중심으로 활발한 모습을 보였으나, 여신심사 가이드라인 시행, 미국 기준금리 인상 등 대내외 불확실성 증가 등으로 ’15년 대비 감소하였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각 부처의 홈페이지 또는 문의처에 유선 연락으로 확인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