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문선아 선임 에디터/디자인 이연선pro, 한글나라] 모든 빛을 흡수 시키는 컬러 ‘블랙’. 색깔들 중에서 가장 강한 성격을 나타내 많은 디자이너들이 선호하는 색 중 하나다. 이러한 블랙은 디자인뿐만 아니라 학문에서도 다양한 의미로 활용된다.

블랙이 주는 이미지로 힘, 공포, 미스터리, 용기, 권력, 우아함, 격식, 죽음, 저항, 애도 등이 있다. 서양에서는 블랙을 애도, 죽음, 슬픔과 함께 젊은이들의 반항적인 행동과 감정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생각했다. 모든 색을 흡수하고 빛의 부재이기 때문에 바깥세상 사이의 장벽을 만들어주고 시작과 끝이 되기도 한다.

그렇다면 학문에서 쓰이는 블랙의 의미는 무엇이 있을까?

⓵ 검정색으로서 의미
- 모습이나 상황이 검정색으로 비쳐진 경우

▶ 블랙아웃
대규모 정전 사태(대정전). 전기가 부족해 갑자기 모든 전력 시스템이 정지한 상태 또는 그러한 현상.

▶ 블랙티
동양에서는 탕색이 붉어 홍차를 부르는 것으로 서양에서는 제다한 찻잎의 색깔이 검은색이라 ‘블랙티’라 부름.

▶ 블랙아이스 – 겨울철 아스팔트 표면의 작은 틈새로 눈이나 비가 스며든 후 낮은 기온에 얇게 얼어붙은 얼음길로, 운전자가 보기에 아스팔트의 검은색과 같아 평소와 같은 속도로 진행하다 교통사고의 원인

지난 2011년 9월 15일 우리나라에 전국적으로 정전사고인 블랙아웃이 발생했다. 사상 최악의 대정전 사고는 2003년 미국 동부 정전사태로 초고압 송전선로가 나무에 접촉하면서 누전이 일어났다. 결국 사고가 난 지역의 전기가 부족해졌고 지역의 전력망을 재빨리 차단하지 못해 결국 뉴욕 등 동부 지역 전체 멈추게 했다.

⓶ 비밀과 비공개

▶ 블랙백
미국 대통령이 출장 중에 항상 휴대하는 핵전용 암호가방으로 유사시 핵무기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 대통령이 최종 사용 승인을 내림.

▶ 블랙북
한국의 첩보기관이 매일 합동참모본부 정보본부에 보고하는 북한첩보 관련 일일 정보보고서.

블랙북의 존재가 세상에 알려지게 된 것은 2002년 10월 군 최고 기밀사항을 다루는 5679부대의 부대장이 국회 국방위원회 국정감사 참고인으로 출석해 국방부장관과 함참의장 등 군 수뇌부와 국방위 의원들이 보는 앞에서 블랙북을 흔들어 보임으로써 5679부대의 대북 통신감청 사실이 세상에 드러났다.

이로 인해 북한은 무선 교신 때 사용하는 암호 체계를 변경하였고, 중국까지도 무선통신 주파수를 변경한 것으로 알려졌다.

⓷ 냉소
▶ 블랙유머(코미디)
웃음을 통해 환멸과 냉소를 표현하는 형식으로, 유머에는 인간에 대한 신뢰가 밑바탕에 있지만, 블랙유머에는 오히려 인간에 대한 불신·절망이 숨어 있음.

우리나라에서 블랙코미디는 잘 성행되지 않는다. 다양성 영화를 통해 보여지고 있는 분야로 대표적인 영화 분노의 윤리학, 다찌마와리에서 블랙코미디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

⓸ 흑자
▶ 블랙프라이데이
미국에서 최대 규모의 쇼핑이 이뤄지는 날로 1월 마지막 목요일인 추수감사절 다음날로서, 전통적으로 연말 쇼핑 시즌을 알리는 시점이자 연중 최대의 쇼핑이 이뤄지는 날

이날만큼은 상점들이 연중 처음으로 장부에 적자 대신 흑자를 기재한대서 ‘블랙’이라는 의미를 담았다. 인터넷의 발달로 해외직구가 성행하면서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는 전 세계적인 쇼핑의 날로 자리잡고 있다.

⓹ 프리미엄
▶ 블랙벨트
자기방어를 목적으로 한 동양 무술에서 일정 수준에 다다라 얻게 되는 블랙 벨트로 동양 무술의 전문가

▶ 블랙라벨
원래는 의상에 부착된 검정색 라벨을 지칭했으나, 일부 해외 의류회사들이 브랜드 이름에 블랙 라벨을 붙여 소재와 가격을 높이기 시작하면서 고급 브랜드를 의미

고급브랜드를 의미하는 블랙라벨은 패션뿐만 아니라 식품업계에서도 마케팅으로서 활용되고 있다. 농심의 경우 자사의 대표 라면인 ‘신라면’의 업그레이드 버전 ‘신라면 블랙’으로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았으며 휴대전화, 가전제품 등에서도 고급 브랜드 이미지를 차용할 때 사용한다.

⓺ 악성

▶ 블랙컨슈머
부당한 이익을 취하고자 고의적으로 악성 민원을 제기하는 소비자

▶ 블랙기업
오직 회사의 이익만을 위해 비합리적인 노동을 젊은 직원에게 강요해 노동착취를 조직적으로 행하는 기업

고용노동부 조사 결과 한 대기업이 아르바이트생 4만 여명의 임금 83억여 원을 체불한 것에 이어 정규직과 계약직 사원들에게도 연장 근로 수당을 제대로 지급하지 않았다고 드러났다. 이에 해당 기업을 향해 이정미 정의당 의원은 자신의 SNS를 통해 ‘최악의 블랙기업’이라 비판했다.

⓻ 예측 불가능

▶ 블랙스완
원래의 뜻은 실제로 일어날 수 없는 것을 의미하는 말이었지만, 18세기 호주에서 검은 백조가 실제 발견된 이후로 관찰과 경험에 의존한 예측을 벗어나 예기치 못한 극단적 상황이 일어나는 일을 뜻하는 용어

▶ 블랙먼데이
1987년 10월 19일 뉴욕 다우존스 평균주가가 사상 최대의 낙차(23%)로 곤두박질해 전 세계를 경악시킨 사건

⓼ 감청, 감시

▶블랙리스트
감시가 필요한 위험인물들의 명단. 흔히 수사 기관 따위에서 위험인물의 동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마련하는 것.

▶ 블랙폰
불법 도ㆍ감청을 방지할 수 있도록 보안 기능을 강화한 휴대전화로 블랙폰을 사용하면 블랙폰끼리는 물론 일반 전화와의 데이터 송수신, 통화, 문자 전송 등이 서클 서버를 거쳐 암호화 됨.

‘최순실 게이트’와 함께 불거진 문화계 블랙리스트가 실제로 드러나면서 블랙리스트 작성이 관여한 사람들에 대한 조사가 이뤄지고 있다. 블랙리스트에 올라간 사람들은 ‘세월호 정부 시행령 폐기 촉구 선언’에 참여한 문화 예술인, ‘세월호 시국 선언’ 참여 문학인, 문재인 후보와 박원순 후보를 지지한 사람들이 포함됐다. 정우성, 김혜수, 시인 고은, 소설가 한강 등도 포함되어 더욱 논란이 됐다.

단순한 색 중에 하나로 생각할지 모르지만 내포된 이미지로 많은 것을 표현하는 ‘블랙’. 블랙리스트, 블랙컨슈머, 블랙 기업 등 최근에 이슈가 되고 있는 단어들이 부정적으로 이용되어 더욱 안타까운 현실이다. 앞으로는 ‘블랙’의 좋은 의미가 더욱 부각되는 일이 많아지길 바란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