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유진 / 디자인 이정선 pro] 컴백할 때마다 음원차트를 싹쓸이 하는 그룹 빅뱅. 지드래곤, 승리, 탑, 대성 그리고 태양 이렇게 다섯 멤버는 어느 누구 할 것 없이 각자의 위치에서 제 역할을 해내며 가요계에 큰 반향을 몰고 와 10년 간 정상의 자리를 지켜왔다.

 

▷ 빅뱅은 누구인가
빅뱅은 YG엔터테인먼트 소속 5인조 남성 그룹으로, 지드래곤(권지용), 태양(동영배), 탑(최승현), 승리(이승현) 그리고 대성(강대성)이 멤버로 활동하고 있다. 빅뱅이라는 그룹 이름에는 우주 대폭발이라는 뜻처럼 가요계에 큰 반향을 일으키겠다는 의미가 담겨있다.

▷ 빅뱅의 결성
2006년 초, YG 엔터테인먼트의 양현석 대표는 한 인터뷰에서 노래, 춤, 작사·작곡, 패션 스타일링 등 다방면으로 재능이 있는 10대들을 모아 남성 그룹 빅뱅을 제작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텔레비전 서바이벌 프로그램 ‘리얼다큐 빅뱅’을 통해 소속사 연습생 6명 중에서 한 명을 탈락시켜 최종 5명이 빅뱅으로 데뷔하게 되었다. 현재 비스트 멤버 장현승이 탈락하고 현재 멤버가 최종 5인으로 남아 빅뱅이 결성되었다.

▷ 빅뱅의 데뷔
빅뱅은 2006년 8월 19일에 데뷔했다. 2006년 8월 19일 첫 싱글 〈Bigbang〉을 발표했고, 9월 23일 음악 프로그램<쇼! 음악중심>에서 ‘La La La’로 무대에 섰다. 싱글 앨범에는 박봄이 피처링한 ‘We Belong Together’와 ‘눈물뿐인 바보’ 그리고 지드래곤의 솔로곡 ‘This Love’가 수록되어 있다.

▷ 빅뱅의 유닛
빅뱅에는 지드래곤과 탑으로 구성된 “GD&TOP”과 지드래곤과 태양으로 구성된 “GD X TAEYANG”유닌 그룹 있다. 먼저 GD&TOP은 2010년에 첫 정규음반 <GD&TOP>을 발매했고 2015년 싱글 음반 <E>의 더블 타이틀곡으로 ‘쩔어’를 발표했다. GD X TAEYANG은 2014년 싱글앨범 <GOOD BOY>로 데뷔했다.

▷ 빅뱅의 명성
2012년 2월 29일 빅뱅의 다섯 번째 EP 음반 <Alive>가 발매되었다. 이 앨범은 한국에서는 물론이고 해외에서도 뜨거운 관심을 받아 미국 빌보드의 메인 앨범 차트인 '빌보드 200'에서 150위를 기록하는 쾌거를 이뤘고 한국 가수 최초로 영어 앨범이 아닌 한국어 음반으로 인한 성과로 더욱 주목을 받았다. 게다가 미국의 시사주간지 <타임지>의 웹사이트에서 주목할 만한 유망한 스타로 소개 되었고, 2012년 3월 한국 아이돌 최초로 해당 홈페이지 메인을 차지한 데 이어 두 번째로 그래미상의 공식 홈페이지의 메인 화면을 차지했다.

 

▷ 빅뱅의 솔로 활동
빅뱅 멤버들은 그룹 활동뿐만 아니라 솔로활동도 활발히 했다. 가장 먼저 솔로로 데뷔한 멤버는 태양이다. 태양은 2008년 5월 22일 EP <Hot>을 발매하며 타이틀곡 ‘나만 바라봐’를 공개했다. 그리고 2009년 8월 18일 지드래곤이 솔로 앨범과 타이틀곡 <Heartbreaker>를 발매하며 솔로 활동을 시작했다. 대성과 승리는 각각 ‘날 봐, 귀순(2008)’, ‘Strong Baby(2009)‘ 등의 노래를 발표하며 솔로 음반활동과 뮤지컬 공연을 했고, 탑은 드라마 ‘아이리스(2009,KBS)’에서 연기자로 데뷔하는 등 각자 자신에게 맞는 솔로 활동을 이어나갔다.

 

▷ 빅뱅의 일본 진출
2008년 초 일본 진출을 발표했다. 유니버설 뮤직 재팬과 계약을 하고 2008년 1월 4일 영어로 부른 첫 번째 일본 EP <For the World>을 발매해 오리콘 월드 뮤직 부분 월간차트에서 10위권을 기록하며 일본에서도 성공적으로 데뷔했다.

▷ 빅뱅의 마지막 앨범
빅뱅은 작년 12월 13일 정규 3집 'MADE'로 컴백했다. 지난 2008년 이후 약 8년 만의 정규 앨범이자, 탑의 입대 전 마지막 완전체 활동이었다는 점에서 이 앨범이 갖는 의미는 그 어느 때보다도 컸다. 이 앨범은 '에라 모르겠다'와 '라스트 댄스', 이렇게 두 곡의 더블 타이틀곡을 내세우며 앞서 인기를 끌었던 'M', 'A', 'D', 'E' 4개의 싱글 앨범을 집대성한 완결판이라고 보면 된다.

▷ 빅뱅 완전체의 마지막 행보
지난 1월 7일, 8일 고척돔에서 열린 콘서트 'BIGBANG10 THE CONCERT : 0.TO.10 FINAL IN SEOUL'은 멤버 탐의 군 입대 전 마지막으로 개최되는 한국 공연이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예능프로그램과 가요대전에 출연하며 팬들에게 자주 얼굴을 보였다.

▷ 군 입대를 앞둔 탑
탑은 군 입대 전 마지막 공연에서 ‘낯선 환경에 처해진다는 두려움이 있지만 마음이 편하다’며 ‘팬들 덕분에 화려하게 마무리 짓고 갈 수 있어 감사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2년 동안 따뜻한 마음으로 발전된 사람으로 돌아오겠다’며 군 입대를 앞둔 각오를 팬들에게 밝혔다.

최정상 그룹의 자리에서 내려오지 않고 그들만의 명성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는 빅뱅. 완전체 활동이 잠시 중단돼 아쉬움이 크지만, 몇 년 후 다섯 명 완전체 ‘빅뱅’으로 우리 앞에 나타나주길 바란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