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이정선 pro]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17년 1월 첫째주 시상식 모음입니다.

1) 군주민수(君舟民水)
군주민수는 2016년 병신년 교수들이 뽑은 사자성어로, ‘강물이 화가 나면 배를 뒤집을 수도 있다’는 의미다. 순자의 ‘왕제’편에 나오는 군주민수의 원문은 ‘君者舟也 庶人者水也(군자주야 서인자수야). 水則載舟 水則覆舟(수즉재주 수즉복주). 君以此思危 則危將焉而不至矣(군이차사위 즉위장언이부지의)’이다. 해석 하면 ‘백성은 물, 임금은 배. 물의 힘으로 배가 뜨지만, 물이 화가 나면 배를 뒤집을 수도 있다’는 뜻이다.

2) 세월X
세월X는 네티즌 자로가 세월호 침몰에 대한 진실을 밝히겠다며 공개한 '다큐 세월X(SEWOL X)'라는 영상의 티저다. 세월X 영상은 세월호 침몰 원인으로 지적되었던 과적(적정 무게보다 더 많이 싣는 것)에 대한 부분, 세월호 선원들의 조타 실수로 급변침을 한 부분이 침몰의 원인이라는 대법원 최종선고에 대한 문제 지적, 화물의 고박 불량(고정)이 침몰의 원인이라는 부분 등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하는 내용들로 채워졌다.

3) 적색수배
적색수배는 체포영장이 발부된 중범죄 피의자에게 내리는 국제수배로, 인터폴에 가입된 세계 190개국 사법당국에 정보가 공유된다. 이는 특검팀이 최순실의 딸 정유라에 대해 적색수배 발령을 통해 가에 송환작업 준비를 진행중이라고 밝히며 이슈가 됐으며, 요청기준은 ①살인, 강도, 강간 등 강력범죄 관련사범 ②폭력조직 중간보스 이상의 조직폭력사범 ③50억 원 이상의 경제사범 ④기타 수사관서에서 특별히 적색수배를 요청하는 중요사범 등이다.

4) 몸캠
화상채팅이 여러 방면에서 사용되면서 잘 못 된 변형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이성간에 알몸으로 서로를 바라보며 음란행위를 벌이는 행위, 이른바 ‘몸캠’이다. 그동안 몸캠은 개인간 비밀리에 일어난 것인 만큼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지는 않았으나, 최근 유출이나 현금 갈취 등의 사례로 악용되면서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5) 상주-영덕 고속도로
상주-영덕 고속도로는 경북 상주시와 영덕군을 연결하는 107.6㎞ 왕복 4차로 고속도로다. 7년간의 공사를 마치고 지난 2016년 12월 23일 개통식을 했지만, 도색 하자와 가드레일 미설치 등으로 26일 0시로 개통이 미뤄져 논란이 일었다. 한편 전체 구간의 49%를 터널과 다리로 만들어 험준한 경북 내륙 산간지역을 관통하는 특징이 있다.

6) 비트코인
실제로 돈은 아니지만 물건을 사거나 서비스 이용료를 결제할 수 있는 돈을 의미하는 비트코인. 일반적인 통화가 중앙기관에서 발행되는 것과 달리 비트코인은 발행 주체가 없다. 즉 비트코인이란 가상화폐이자 이 화폐가 작동하는 방식의 ‘디지털 통화’라 한다.

7) 소득 크레바스(crevasse)
한국 직장인의 평균 정년 57.4세. 은퇴 후 국민연금이 개시되는 나이까지 약 5~10년간 소득이 없는 구간에 들어선다. 이처럼 은퇴 이후 국민연금을 받기 전까지의 소득공백기를 소득 크레바스라 부른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