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이연선 pro] 2017년 새해, 다이어트를 계획하고 있다면 아삭아삭 씹는 맛이 매력인 뿌리채소 우엉을 먹어보자! 섬유소질이 풍부해 배변을 촉진하는데도 좋은 우엉. 건강도 챙기고 다이어트에도 좋은 우엉의 효능과 성분에 대해 알아보자.

 

▶ 먹는(조리) 방법
- 우엉차 :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주고, 고지혈증 치료에 효과적인 차를 마시고 싶을 때!
- 우엉생채 : 기존의 무로 만든 생채가 지겹다면, 우엉으로 만든 아삭아삭한 생채를 먹어보자.
- 우엉조림 : 우엉의 기본 요리 우엉조림. 가장 편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다.
- 우엉샐러드 : 우엉으로 먹는 샐러드, 건강도 챙기고 색다르게 먹을 수 있다.

▶ 기본정보
구입요령 : 바람이 들지 않고 너무 건조하지 않는 것, 껍질에 흠이 없고 매끈한 것, 수염뿌리나 혹이 없는 것, 잘랐을 때 부드러운 것이 좋다.
보관온도 및 기간 : 0℃~5℃에서 3일.
기타 : 유럽, 시베리아, 만주 등지에서 야생하고 있으며 중국과 일본 등지에서는 오래전부터 식용되었으나 우리나라에 전래된 것은 오래되지 않았다.

▶ 효능
① 배변 촉진 : 우엉에 함유된 이눌린은 신장의 기능을 향상시켜 이뇨 작용에 효과가 있으며, 식이섬유소는 정장 작용과 배변 촉진 효과를 나타낸다.
② 노화예방 : 우엉에는 활성산소를 없애는 성분이 들어있어서 노화예방에 도움이 된다.
③ 피로회복 :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피로회복에 큰 도움을 준다.
④ 당뇨예방 : 우엉에는 팔미트산이라는 당분을 조절해주는 성분이 들어있어, 당뇨에 도움을 준다.
⑤ 골다공증 예방 : 칼슘이 다량 함유되어있기 때문에 골다공증 예방 및 청소년기의 아이들에게 도움이 된다. 또한 여성들은 남성보다 칼슘의 소모량이 많기 때문에 특히 여성들에게 좋다.

▶ 손질법
우엉은 껍질을 솔로 문질러 씻거나 칼등으로 껍질을 긁어내리며 제거한다. 우엉을 써는 방법은 거친 섬유소질을 연하게 하는 방법으로 연필 깎듯이 써는 방법이 가장 좋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