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호기자]

리차드 브랜슨 (Richard Branson)
1950년 7월 18~

리차드 브랜슨은 350여개의 계열사를 거느린 영국의 대표 기업 ‘버진그룹’의 CEO이다. 항공, 철도, 문화, 음반, 호텔, 이동통신, 콜라 등 다양한 계열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으며 모험가로도 이름을 알려 영국인들에게 높은 호감도를 가지고 있다. 그의 성공의 비결은 무엇일까?

 

“당신이 하고 있는 것을 즐겨라”

- ‘리차드 브랜슨 : 5가지 사업성공의 비밀’ (앙트레프레너닷컴)

▲ 출처/위키미디아

사업을 시작한다는 것은 엄청나게 힘든 일에 긴 시간 동안 집중력을 쏟아 붇는 것을 말한다. 이를 가능하게 하려면 즐겁게 돈을 벌 수 있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 ‘버진'(Virgin)이라는 회사 이름도 새로운 것을 즐겁게 해보자는 의미에서 친구와 함께 맥주를 한잔 하면서 지었다.

 

“사람이 가장 중요하다”

- Like a Virgin (리차드 브랜슨 저)

▲ 버진 로고

“사업에서 사람이 가장 중요한 자산이다. 사업의 최전선에서 사람이 회사를 만들어 낼 수도, 망가뜨릴 수 도 있다.” 그는 자신의 저서에 사업의 성공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을 사람이라고 말했다. 사람이 기업을 살릴 수도, 망가뜨릴 수도 있기 때문에 항상 사람을 가장 중요하게 여겨야 한다고 했다. 때문에 모든 사람이 자부심을 갖고 일할 수 있는 기업을 만드는 것을 중요하게 여겼다.

 

“내가 상상하면 현실이 된다”

- 내가 상상하면 현실이 된다 (리차드 브랜슨 저)

▲ 출처/플리커

그는 특별하고 흥미로운 것이 있으면 그것에 관심을 가진다. 그리고 그 관심은 곧 버진그룹의 새로운 사업으로 발전한다. 그는 상상을 품고 있는 것이 아닌 행동으로 보일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실패를 두려워해서는 발전할 수 가 없다.

영국에서 가장 유명한 브랜드의 CEO이자 모험가로 유명한 리차드 브랜슨. 버진그룹이 젊은 층들에게도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이유는 그의 모험심과 사람 중심의 경영때문일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