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사상 최악의 조류인플루엔자, AI로 인해 농가는 물론 전 국민의 불안감이 확산하고 있다. 특히 부실한 초동 대처가 빠르고 광범위한 확산을 키워 발생 40일 만에 도살된 닭과 오리의 수가 2천600만 마리를 넘어섰다. 이에 살처분 된 가금류의 81%를 차지하는 닭 농가의 피해가 매우 심각한 상황으로 산란계의 경우 전체의 26.9%가 살처분 됐고, 산란계의 어미닭인 산란종계는 전체의 절반에 달하는 무려 44.6%가 도살된 상태다.

뿐만 아니라 이번 역대 최악의 AI 여파로 계란 공급량은 평소 대비 60~70% 수준으로 떨어지고 가격은 지속적으로 상승중이다. 또한 빠른 확산과 변이로 인해 사람에게 전염되는 조류독감 가능성까지 나오고 있어 그 불안감이 고조된 상태이다.

▲ 시선뉴스 DB

이렇게 조류인플루엔자에 대한 염려가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이를 오히려 기회로 생각하고 ‘한탕’을 노린 파렴치한 업체가 공분을 사고 있다. 지난 27일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는 조류 인플루엔자(AI) 특수를 노리고 오리고기의 유통기한을 늘려 판매하려던 업자 박씨를 적발했다.

조사 결과 박씨는 AI 확산으로 오리와 닭 수급이 어려워지고 가금류 가격이 폭등하자 이익을 노리고 그릇된 그림을 그렸다. 다름 아닌 시가 1억6000만원 상당의 냉동 오리고기 500박스(10t 분량)에 부착된 '제조일로부터 1년' 라벨 스티커를 제거하고 '제조일로부터 24개월'로 변조한 스티커를 바꿔 붙인 것이다. 이유는 팔지 못 하고 쌓여있던 보관창고 내 오리고기의 유통기한을 지난 10월에서 내년 10월로 늘린 뒤 팔기위해서였다.

다행히 박씨가 해당 제품을 운반차에 옮겨 싣던 도중 식약처에 적발되면서 시중에 유통되진 않았고 유통기한이 변조된 오리고기는 전량 압류 조치됐다. 그러나 이런 위태로운 시국에 그저 돈을 위해 양심을 속인 박씨의 범행에 비난이 일고 있다.

특히 박씨가 돈을 벌 수 있는 ‘틈’으로 여긴 현 시국은 확산하는 AI로 인해 가금류 농가 종사자들의 피해는 걷잡을 수 없이 커져가고 있기 때문에 거센 질타가 이어지고 있다. 그리고 일각에서는 후가공된 가금류를 판매하는 박씨가 가금류를 살처분하는 농가에 공감하지못해 벌어진, 어찌보면 '공감'이 결여된 범죄라는 평가가 나오기도 했다.

이러한 행각을 벌인 박씨에 대해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축산물위생관리법 위반 혐의로 영업정지 1개월의 행정 처분을 내렸다. 이 역시 많은 사람들에게 부정/ 불량 식품을 유통해 건강을 위협하고 범국민적 피해를 돈벌이로 이용했다는 죄질에 있어 부족하다는 평이다. 혹시 있을지 모르는 AI 확산의 이면에서 특수를 노리는 추가 범죄를 막기 위해서는 엄정한 조치가 필요해 보인다.

사상 최악의 사태로 번진 이번 조류인플루엔자 AI. 당국의 초동 대처는 미흡했지만 앞으로 적절한 대처로 하루빨리 돌파구를 마련하기를 바라본다. 그리고 당국 대처에는 반드시 국민의 협조와 실천이 뒤따라야 한다는 점을 기억하고 헛된 욕심으로 이번 사태를 악용하는 세력이 없는지 법규의 정비와 범사회적인 관심이 필요한 때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