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문선아 선임 에디터/디자인 최지민pro] PD라는 직업이 무엇이냐는 대답에 열에 아홉명은 방송국에서 TV나 라디오 등 방송프로그램을 만드는 제작자를 떠올릴 것이다. 그러나 PD라는 직업은 생각보다 방대하다. 흔하게 하는 방송 프로듀서를 비롯하여 방송 영화계에서 PD의 역할을 방대하다. 다양한 PD의 세계로 초대한다.

첫 번째, 방송 프로듀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방송사 PD다. 우리나라 방송국 PD는 Producer와 Directer가 합쳐진 개념이다. 프로그램의 기획부터 작품 선정, 촬영, 편집 뿐만 아니라 섭외, 인력 관리, 예산 관리도 함께 이뤄진다.
방송국 PD는 분야에 따라 예능·Show PD, 다큐멘터리 PD, 라디오 PD, 스포츠 PD, 편성 PD, 외화 더빙 PD 등 다양하다.

두 번째, 영화 프로듀서
영화를 촬영하는 감독과는 구분된다. 영화 제작의 총 책임자로 영화 시나리오를 수배하고 제작비를 마련하여 영화가 만들어지도록 판을 만드는 인물이며 감독과 연기자 등을 선정한다. 따라서 전체 영화 예산의 조성과 집행에 대한 총체적인 책임을 지고 있으며 영화를 제작하기 위해 필요한 인력을 채용하거나 해고할 수 있는 권한을 갖는다. 아울러 배급 및 프로모션, 광고에 대한 최종적인 의사 결정을 내린다.

세 번째, 음악 프로듀서
음악의 프로듀서로 레코드, 콤팩트 디스크 등의 음악 미디어 및 콘서트, 영화 등 어떤 한 기획에서 음악 제작 측면 전반을 맡아 지휘하는 사람을 말한다. 레코드, CD 등의 음악 녹음물의 제작에 종사하고 음향 조정 및 녹음 등을 하는 기술자인 오디오 엔지니어와 구분한다.

네 번째, 광고 프로듀서
광고 기획자와 구분된다. 광고기획자는 AE라 칭하며 광고 콘셉트 도출과 기획서 작성, 광고 영업 등을 주 업무로 한다. 반면 광고 프로듀서는 광고 크리에이티브 콘셉트 도출, 배우 선정, 프로덕션 선정, TV광고 제작을 주 업무로 맡아 한다. 광고 영상을 만드는 사람은 광고 연출가다.

다섯 번째, 연극 및 뮤지컬 공연 프로듀서
영화와 비슷하게 연출가와 구분된다. 작품이나 공연을 기획하고 계획을 수립한다. 작품 선정,예산 수립, 자금 조성, 대관, 홍보·마케팅, 캐스팅과 티켓운영 등의 실제 공연을 만드는 역할을 한다. 브로드웨이에서 프로듀서는 작품별로 투자를 유치하기 때문에 많은 투자를 받기 위해 프로듀서의 유명세가 중요하다.

같은 직책이지만 분야마다 다른 일을 하는 PD. 당신이 알고 있던 PD는 어떤 분야였을까?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