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호 기자] 2016년 12월 첫째 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박대통령 탄핵 가결
9일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안이 표결 끝에 가결되었습니다. 이날 표결에서는 새누리당 최경환 의원만이 불참한 가운데 299명이 투표하여 찬성 234표, 반대 56표, 기권 2표, 무효 7표로 최종 가결됐는데요 탄핵소추안은 헌법 제65조2항에 의거 본회의에서 국회 재적의원(300명) 중 3분의 2(200명) 이상 찬성할 경우 가결됩니다. ([퇴근뉴스] ‘박근혜 대통령 탄핵 가결’, ‘특검팀 추가 파견검사 인선’, ‘철도노조 파업 종료’, ‘더킹 예고편 조회수 신기록’ [시선뉴스])

2. 연말 국산차 할인 혜택
신형 출시와 연식변경으로 재고 물량이 많아지는 연말. 다양한 할인 이벤트를 마련한 국산 자동차 업계의 할인 혜택을 알아봅니다. (12월 연말 국산 자동차 브랜드 할인 혜택 총정리 [자동차의 모든 것])

3. 낭만닥터 김사부의 배우 유연석
‘응답하라 1994’에서 야구복을 입고 시청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던 칠봉이, 영화 ‘늑대소년’에서 악역을 맡아 시청자들의 미움을 샀던 지태. 이 역을 맡았던 벌써 10년차 배우 유연석을 알아봅니다. ([시선★피플] 악역전문 배우에서 대표 멜로 배우로, 치명적인 매력 ‘유연석’)

4. 자동차 배터리 관리 방법
겨울철이 되면 말썽을 부리는 배터리. 어떻게 해야 방전시키지 않고 잘 사용할 수 있을까요? 자동차의 모든 것에서 심재민 아나운서와 함께 알아보아요! ([자동차의 모든 것] 자동차 월동준비 ‘배터리 관리 방법’ [시선뉴스])

5. 영화 판도라
대한민국을 덮친 유래 없는 강진. 지진의 여파로 원자력 발전소 내부에 문제가 생기고, 그로인해 원자로에 금이 갑니다. 발전소 폭발을 막기 위한 절체절명의 순간. 답답한 상부 보고. 절차와 혼란을 막기 위함이라는 명목으로 진실을 덮으려는 고위 관리직. 그러나...그렇게 발전소는 폭발 하게 되고 지옥의 판도라 상자가 열리게 됩니다. 부산행, 터널에 이은 한국 영화 최초 원전 재난 영화 ‘판도라’를 요리합니다. ([무비레시피] 영화 판도라, 원자력 판도라가 열리면 벌어질 대한민국의 모습 [시선뉴스])

6. 대통령 지정 기록물
박근혜 대통령 하야, 퇴진을 촉구하는 움직임이 거세졌을 때 박 대통령이 하야하지 않는 이유가 ‘대통령 지정 기록물’ 때문이라는 의혹과 추측이 있었습니다. 과연 ‘대통령 지정 기록물’이란 무엇일까요? ([카드뉴스] 박근혜 대통령을 둘러싼 추측 중 하나 ‘대통령지정기록물’ [시선뉴스])

7. 안내견 에티켓
시각장애인의 눈이 되어 보행을 안전하게 안내하는 안내견. 이 안내견이 자신의 파트너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도록 주변에서 지켜야 할 에티켓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카드뉴스] 시각장애인의 눈 ‘안내견’을 대하는 우리의 에티켓 [시선뉴스])

8. 올림머리
지난 6일 박근혜 대통령의 미스터리인 7시간 안에 박 대통령이 ‘올림머리’를 하느라 시간을 허비했다는 보도가 있었습니다. 911 테러 당시 부시 미국 대통령은 아이들이 놀랄 까봐 7분을 허비해 엄청난 비판을 받아야 했는데, 박 대통령은 세월호 당시 머리 손질을 하다 시간을 허비한 사실이 드러나자 엄청난 논란이 일었습니다. (머리 올리는데 90분, 20분? 뭐가 중헌디! [시선만평])

9. 최장기간 기록한 철도파업
코레일 노사가 7일 파업 종료에 사실상 합의했습니다. 이에 따라 성과연봉제 철회를 요구했던 역대 최장 72일의 파업을 마무리 하고 현장에 복귀했습니다. 역대 최장기간 파업이라는 기록을 남기기는 했지만, 역대 최고로 주목받지 못했던 철도파업. 그 요인을 분석해봅니다. (주목 받지 못한 철도 노조 파업, ‘최장기’기록만 남기고 종료 [시선톡]

10. 삼성 지주회사
삼성전자가 지주회사로의 전환을 계획한다는 보도가 있었습니다. 삼성전자는 향후 최대 6개월간 지주회사 전환을 포함한 기업구조 개편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는데요 과연 지주회사는 어떤 것을 말하는 것일까요? (삼성의 선택, 자회사의 주식을 보유하며 경영권을 갖는 ‘지주회사’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