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코리아서버호스팅의 KS클라우드는 최근 개최된 한국클라우드산업협회,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에서 주최한 ‘클라우드 품질·성능 검증 서비스 2차 설명회’에서 우수사례로 소개됐다고 밝혔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자체적으로 품질보장제(SLA - Service Level Agreement)를 실시해 최대 99.98% 가용률을 보이고 이를 손해보상이나 피해구제의 기준으로 활용해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는 등을 바탕으로 품질∙성능 기준(미래창조과학부 고시 제2016-42호)에 따른 서비스의 품질 및 성능 관리 체계가 적용된 우수사례로 소개됐다.

 
모니터링은 일반 모니터링과는 달리 전체에서 세부사항, 자동화된 작업의 성공, 실패 여부까지 모니터링하고 로그로 남기는 조치를 통해 SLA를 관리하고 있다.

이번 설명회는 ‘시장에서 영리를 위한 서비스 요건 충족을 위해서 품질∙성능 검증 관리는 필수적인 요소이며 법적 근거를 토대로 검증 시스템이 구축돼야 한다’는 목적 하에 진행됐다.

‘클라우드 컴퓨팅 발전 및 이용자 보호에 관한 법률’ 제23조에 따라 정보보호, 품질∙성능이 충족돼야 한다. 보안 인증으로 정보보호에 관한 기준을 충족시킬 수 있지만 품질∙성능에 관한 기준은 클라우드 품질∙성능 검증을 통해 충족할 수 있으며 품질∙성능에 관해 고시된 기준으로는 가용성, 응답성, 확장성 등이 있다.

관계자는 “’만든 서비스를 얼마나 안정적으로 공급하는가’를 클라우드 품질∙성능 관리의 초점이라 생각한다”며 “모니터링을 강화해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하도록 꾸준히 관리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