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상단여백
무비레시피-영화를 요리합니다
시선만평
HOME 지식·정보 생활·건강 5번 박스
돼지껍데기 먹으면 정말 콜라겐 섭취에 도움이 될까? [건강프라임-시선뉴스]
  • 뉴스제작국 | 한성현 CP
  • 승인 2016.11.25 09:59
  • 댓글 0

[시선뉴스 한성현]

◀MC MENT▶
안녕하세요, 건강프라임 이유진입니다. 1741년 르 메르 해협을 지난 얼마 후부터 센추리언 선상에선 선원들이 하나 둘씩 병에 걸려 죽어나갔습니다. 계속된 항해기간 동안 선원들에게 쌓인 피로와 여러 가지 좋지 않은 여건들로 인해 한 달에 무려 마흔세 명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그리고 1753년, 선원들의 사망 원인이 오랜 비타민C 결핍으로 인한 괴혈병 때문에 죽었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그들의 목숨을 앗아간 괴혈병, 과연 어떤 병일까요? 오늘 건강프라임에서는 괴혈병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괴혈병은 과거에 영국이나 유럽에서 전쟁을 할 때 군사들이 배를 오래 타는 도중에 알 수 없는 풍토병에 의해서 죽는 것으로 알려졌던 병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흘러 의사와 과학자들이 연구를 해본 결과, 괴혈병은 만성적인 비타민C 결핍이 오랜 기간 지속되어서 나타나는 병이라고 밝혀지면서 유명해지게 됐습니다.

과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C는 체내 콜라겐 합성에 굉장히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하는데요. 이런 비타민C가 부족하게 되면 체내 콜라겐 양이 줄어들게 되고, 즉 괴혈병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 겁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콜라겐은 우리 몸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는 걸까요?

◀의사 INT▶
부천순천향병원 가정의학과 / 백채민
콜라겐은 우리 몸을 구성하는 단백질이거든요. 우리 몸 온몸 어디서든지 발견이 되고 특히 피부나 연골이나 모발, 장기 내에도 다 분포를 하고 있고요. 그 부위에 따라서 피부에 부족하다면 피부가 푸석푸석하다든지 주름이 생긴다든지 할 것이고 혈관에서 콜라겐 함량이 떨어진다면 노인성 질환들, 노인성 혈관질환들이 더 쉽게 생기게 될 거고요. 장기에서는 각각 유전병에 의해서 콜라겐이 생성이 안 되는 병 또는 과도하게 생성되는 병, 그런 모양들을 닮아갈 수 있습니다. 또 눈에서도, 각막에서도 구성성분이기 때문에 시력저하도 올 수 있고요. 다양한 증상이 올 수 있습니다.

   
 

◀MC MENT▶
괴혈병의 초기 증상은 만성피로와 권태감입니다. 옛날에 군인들이 호소했던 증상들을 보면 무기력하다, 움직일 수가 없다, 이게 주였는데요, 병에 걸리고 난 후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서는 피부가 거칠어지거나 가렵고, 더 방치가 되면 출혈도 일어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증상이 더 심해지면 잇몸출혈이나 피하출혈, 골막하 출혈까지 일어나게 되며 혈뇨나 혈변을 보이기도 합니다. 문제는 괴혈병이 오래 진행되면 면역력이 급격히 저하되면서 여러 가지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괴혈병은 비타민C의 만성적 결핍으로 일어나는 것인 만큼 비타민C 작용에 대한 부작용들이 나타납니다. 철분흡수 장애에 의한 만성 빈혈 또 출혈성 경향으로 인한 만성 빈혈 등으로 빈혈의 고 위험군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콜라겐 조직이 형성하는 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연골의 문제라든지 피부의 문제, 혈관의 문제, 다양한 곳에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항산화 기능과 면역 기능에도 관여를 하기 때문에 작은 감염에도 취약해져서 여러 가지 감염에 합병증을 심하게 앓을 확률이 있습니다.

   
 

비타민C 하나의 영양소 부족으로 전신에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 괴혈병. 다시 말 해 이 말은 비타민 C만 잘 섭취한다면 충분히 예방 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그렇다면, 비타민C 어떻게 먹어야 잘 섭취하는 것일까요? 첫 번째 먹는 양입니다. 비타민 C의 하루 권장량은 70~100mg정도로 그리 많은 양은 아닙니다. 요즘 현대인들은 비타민C를 영양제를 통해 보충하기도 하는데요. 영국의 한 대학에서 진행한 실험에 따르면 너무 과도한 비타민C를 지속적으로 복용하게 되면 결석이 생기거나 오히려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두 번째 어떻게 먹는가? 인데요. 비타민C를 섭취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신선한 과일과 야채를 먹는 것인데, 비타민 C는 조리하는 과정에서 많이 손실이 되기 때문에 최대한 신선한 상태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과일이나 야채로 섭취가 힘들다면 무부형제 비타민으로 섭취 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비타민C가 아닌 콜라겐을 직접 먹으면 괴혈병 예방에 더 좋지 않을까라는 의문이 드는데요. 흔히 콜라겐 덩어리라고 불리는 돼지껍데기.. 섭취 하는 것이 얼마나 도움이 될까요?

   
 

◀의사 INT▶
부천순천향병원 가정의학과 / 백채민
-돼지껍데기 등의 음식을 통한 콜라겐 섭취가 진짜 도움이 되나?
안된다고 볼 수는 없겠지만 그걸로 벌써 피부가 좋아졌으면 명약이었겠죠. 그런데 현재로는 인공적으로 사람이 콜라겐이 풍부한 조직을 먹는다고 해서 더 생기는 건 아니라고 알고 있습니다.

-콜라겐을 어떻게 섭취할 수 있을까요?
콜라겐을 섭취하는 것은 아직까지도 논란이 많거든요. 흡수를 하여도 몸에서 바로 이용을 하지 못해서 생채이용률을 높이기 위해서 아주 작게 자르기도 하지만 결국은 콜라겐은 작은 아미노산에서부터 만들어지는 과정이 중요하기 때문에 비타민C를 흡수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MC MENT▶
괴혈병은 비타민C만 잘 섭취해도 예방할 수 있는 병이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매우 드문 병입니다. 하지만 비타민C가 부족할 수 있는 결식아동이나 음식 섭취가 힘든 요양시설의 환자들 그리고 알코올을 남용하는 사람들에게는 비타민C 흡수가 비교적 어렵기 때문에 우려가 되는 부분입니다. 드문 병이라고는 하지만, 방심하는 사이 여러분의 건강이 나빠질 수 있다는 점 꼭 기억하시고 하루 적당량은 신선한 과일이나 야채 섭취 꼭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괴혈병의 모든 것, 건강프라임이었습니다. 

한성현 CP  bow8410@sisunnews.co.kr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sisunnews@sisunnews.co.kr / YellowID @시선뉴스
No.1 지식교양 전문채널, 진심을 담은 언론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저작권자 © 시선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한성현 CP의 다른기사 보기
시선뉴스 News Channel ON AIR
여백
여백
여백
시선뉴스TV
여백
여백
[카드뉴스] 중복 필수 보양식 삼계탕, 고지혈증 있다면 주의해야 [시선뉴스]
[카드뉴스] 캠핑의 계절, 카드로 보는 안전수칙 [시선뉴스]
[카드뉴스] 일본 근대화의 산실? 지옥의 섬이었던 ‘군함도’의 두 얼굴 [시선뉴스]
[카드뉴스] 기다리고 기다렸던 여름휴가! 어디로 가면 좋을까? [시선뉴스]
[카드뉴스] 기행에 가까운 트럼프 대통령의 ‘악수 외교’가 갖는 의미는? [시선뉴스]
여백
여백
여백
인기 포토 갤러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닫기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