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한성현]

◀MC MENT▶
안녕하세요, 건강프라임 이승재입니다. 얼굴의 표정은 인간이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입니다. 웃거나 울 때 모두, 얼굴의 수많은 근육들이 움직이게 되죠.

 

그런데, 이 얼굴의 근육이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떨리거나 움직이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증상 바로 ‘안면 경련’입니다. 최근 안면경련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가 늘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 건강 프라임에서는 안면경련의 원인과 증상을 알고 완치가 가능한 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면경련이란, 얼굴 근육의 일부 또는 전부에서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경련을 말합니다. 사람의 뇌에는 각 기관의 운동과 감각을 담당하는 뇌신경이 있는데요. 이런 뇌 신경이 뇌 혈관에 의해서 눌리게 되면, 뇌 혈관의 박동이 뇌 신경을 자극하게 되죠 이런 자극 때문에 자신도 모르게 근육이 움직이거나 경련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런데 혹시, 얼굴 근육이 떨릴 때 “마그네슘 부족이라 그래~ 바나나 먹어”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네, 실제로 얼굴의 근육이 떨리는 것은 마그네슘이 부족해서 발생하는 건데요. 안면경련과 얼굴 근육이 떨리는 것 같은 것일까요? 차이가 있는 것일까요?

◀의사 INT▶
가톨릭 대학교 부천 성모 병원 신경외과 과장 / 박익성

눈꺼풀 경련은 주로 눈 주위로만 바르르 떨리는 증상들이고, 피곤하다든지, 컨디션이 안 좋을 때 주로 생기다가 또 어떨 때는 멀쩡하다가 이런 증상이고 입술 주위가 떨리거나 얼굴 전체가 떨리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안면 경련도 초기에는 눈 주위만 경련이 일어나고 떨리지만 더 진행을 하면 입술, 입꼬리가 같이 올라가고, 얼굴 전체에 경련이 나타나기 때문에 증상으로도 구분을 할 수 있습니다.

 

◀MC MENT▶
안면 경련 초기에는 눈 깜빡임이 잦아지고 눈이 저절로 강하게 감기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주로 아래 눈꺼플에서 시작돼 위 눈꺼풀로 퍼지는 것이 일반적인 증상 입니다. 이 때 통증을 동반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이런 증상이 계속된다면 한쪽 안면신경의 지배를 받는 모든 얼굴 근육이 수축하게 되면서 눈꺼풀이 쳐지고, 눈썹이 올라가며, 턱과 입의 모양이 일그러지게 됩니다. 그리고 아주 드물게는 입꼬리 주위에서 시작해 얼굴 전체로 퍼지거나 귀에서 소리가 나 청력이 저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특히 스트레스를 받거나, 긴장할 때, 낯선 사람들을 만날 때 심해진다고 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사회생활에 많은 지장을 주고 우울증이나 대인기피증 등 정신적인 질환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한편 안면 마비가 왔다가 회복하는 과정에서 눈과 입술이 같이 떨리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이런 증상은 신경이 회복되면서, 재생이 되는 과정에서 눈으로 가는 신경과 입술로 가는 신경이 융합돼 눈을 감을 때 입술이 따라 올라가거나, 말을 하는데 눈을 깜빡거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안면 신경이 뇌혈관의 압박으로 생기는 안면 경련과는 다른 것이라고 합니다.

통증은 없지만 마음의 병으로 이어질 수 있어 더 무서운 ‘안면경련’. 혈관이 신경을 압박해 생기는 질병인 만큼, 혈관이 신경을 압박하는 원인을 아는 것이 중요한데 이 부분은 아직까지 제대로 밝혀지지 않아 예방법을 찾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합니다.

다만,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면 뇌혈관의 긴장감이 높아져 안면 경련 증상이 더 잘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생활을 할 때 스트레스를 잘 풀어주는 것이 간접적으로는 안면경련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예방법이 확실하지 않다보니 안면 경련에 걸리면 어떻게 하나, 혹시 안면경련에 걸리게 되면 완치가 어려운 건 아닐까 걱정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 걱정과 같이 안면 경련은 완치가 될 수 있는 병일까요? 전문가에게 물어봤습니다.

 

◀의사 INT▶
카톨릭 대학교 부천 성모 병원 신경외과 과장 / 박익성
- 안면경련 치료 방법으로 수술적 방법을 말씀을 해주셨는데, 약물 치료도 있는지?
혈관이 압박에 의해서 생기는 안면 경련이 있을 때, 보통 바로 수술은 하지 않고 1차적으로 경련을 가라앉히는 약제를 써봅니다. 그래서 간혹 그 약제로 해서 반응을 하는 분들도 있구요. (완치가 가능한지?) 안면경련 중에 혈관 압박에 의해서 생기는 경우에는 수술을 해서 혈관하고 신경 사이에 완충 작용을 하는 의료용 솜 같은 것을 넣어서 혈관이 신경을 압박하지 않도록 하면 대부분의 경우 완치가 가능합니다.

 

◀MC MENT▶
뇌혈관이 안면 신경을 압박해 발생하는 안면경련. 혹시나 뇌졸중과 관계가 있는 건 아닐까 걱정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전문가들은 뇌졸중과 안면경련은 연관이 없다고 합니다. 또한 안면 경련은 앞선 인터뷰에서 전문가가 이야기했듯이 약물과 수술적 치료로 충분히 완치할 수 있는 질병인데요. 본인 의지와 관계없이 안면 근육에 경련이 발생한다면, 불편함을 참지 마시고 병원에 내원해서 진단을 받고 꼭 치료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안면경련의 모든 것, 건강프라임이었습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