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뉴스팀] 경찰이 3일 이명박 전 대통령의 사돈 기업인 효성그룹이 거액의 비자금을 조성한 정황을 찾고 수사에 착수한 것으로 확인됐다.

효성그룹이 비자금 조성 건으로 수사를 받는 것은 이번이 5번째로, 박근혜 정부의 첫 대기업 수사가 전직 대통령 친·인척 기업으로 향하게 되면서, 전 정권 사정 수사의 신호탄이 되는 것 아니냐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경찰과 사정당국 관계자는 “경찰청 특수수사과가 최근 효성그룹 조석래 회장(78)의 장남 조현준 (주)효성 사장(45·사진)이 그룹 계열사를 이용해 거액의 개인 비자금을 조성한 정황을 파악하고 내사를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

경찰은 효성이 다른 계열사에 물품 및 서비스를 납품하는 과정에서 납품가를 과다하게 책정한 후 팔고, 그 차익을 돌려받아 적립하는 수법을 통해 수백억원의 비자금을 조성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경찰은 이렇게 모인 비자금이 효성 계열사인 효성ITX 임직원의 차명계좌에 넣어져 관리돼온 정황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효성ITX는 37.6%의 지분을 보유한 조 사장이 최대주주로 있는 효성의 자회사다.

회사 관계자들은 대부분 비자금 조성 사실을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경찰은 회사의 공식 계좌가 아니라는 점과 비자금이 개인 용도로 사용되는 점 등이 수상하다고 판단해 수사를 확대하겠다는 방침이다.

 

SNS 기사보내기